심태형 회장 “호수-바다 모두 조망… 마리나베이샌즈보다 낫죠”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골든튤립 스카이베이경포호텔’ 지은 빌더스개발 심태형 회장

심태형 빌더스개발 회장이 서울 광진구 테크노마트에 위치한 빌더스개발 사무실에 걸린 ‘골든튤립 스카이베이경포호텔’ 사진 앞에서 
엄지손을 치켜들고 있다. 심 회장은 인터뷰 내내 강릉 경포대에 위치한 호텔을 지역 랜드마크로 키워 보겠다는 욕심을 감추지 않았다.
 동아일보 DB
심태형 빌더스개발 회장이 서울 광진구 테크노마트에 위치한 빌더스개발 사무실에 걸린 ‘골든튤립 스카이베이경포호텔’ 사진 앞에서 엄지손을 치켜들고 있다. 심 회장은 인터뷰 내내 강릉 경포대에 위치한 호텔을 지역 랜드마크로 키워 보겠다는 욕심을 감추지 않았다. 동아일보 DB
봄바람이 거세던 이달 7일 경포대를 찾았다. 전날 한국 프로야구 사상 첫 수도권 3경기 동시취소 사태를 몰고 온 미세먼지가 여전히 위세를 부려 집밖을 나서기가 찜찜했지만 차를 몰고 길을 나섰다. 서울에서 2시간 30분 남짓 만에 경포대에 닿았을 때 하늘은 맑았다. 서울에서 ‘나쁨’이던 스마트폰 앱 미세먼지 경보는 ‘좋음’으로 바뀌어 있었다. ‘모처럼 제대로 된 봄을 느낄 수 있겠다’는 기대로 차장 밖을 내다보니 특이하게 생긴 고층 건물이 눈에 띄었다. 두 개의 큰 기둥에 배 모양의 구조물이 지붕처럼 얹혀진 모습이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세계적인 명소가 된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와 닮았다. 평창 올림픽 때 북한 삼지연예술단을 이끌었던 현송월이 묵어 유명해진 ‘골든튤립 스카이베이경포호텔’이다.

두 개 기둥은 객실이 총 538개(스위트룸 26개)가 들어선 호텔이었다. 모든 객실에서 경포호와 동해를 볼 수 있다. 20층 높이에 얹혀진 배 모양은 휘트니스센터와 실내외 수영장, 연회장을 겸한 전망대였다. 실외수영장은 그대로 동해와 연결된 듯한 착각에 빠지게 했다. 현송월 호텔로 더 잘 알려진 이곳은 부동산개발회사 ‘빌더스개발’ 심태형 회장(60)의 작품이다.

그는 아파트 분양전문가다. “고등학교 때까지 축구선수로 뛰었지만 국가대표를 노릴 만한 실력은 안 됐습니다. 그래서 고교 졸업 후 서울 강남구와 송파구 일대에서 아파트 분양대행 일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전국 각지 아파트 분양현장을 누비며 사업 감각을 키웠다. 돈을 제법 모은 뒤 잠시 무역업에도 손을 대기도 했지만 다시 아파트 분양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2000년 직접 아파트 시행에 뛰어들었다. “아무도 부동산 개발사업에 엄두를 내지 못할 때였습니다. 하지만 20년 가까이 쌓은 경험에 자신이 있었습니다.”

부산과 충북 청주, 경기 이천 등지에서 잇따라 아파트 시행에 성공하면서 자신감은 커졌다. 외환위기를 이기지 못하고 쓰러져 매물로 나온 건설회사를 인수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건설사 운영은 녹록지 않았다. “아파트 시행사업은 30∼40명의 인원으로 할 수 있습니다. 반면 건설회사는 아파트 한 단지를 지으려면 2000명 가까운 직원을 둬야 합니다. 이런 인력을 유지하면서 일감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일은 너무 부담이 컸습니다.”

결국 건설사를 포기하고 아파트 시행에만 매달렸다. 그 결과 빌더스개발은 연간 1150여억 원대(2017년말 기준) 매출을 올리는 안정적인 부동산개발회사로 자리 잡았다. 그는 축구선수로 활동했던 인연으로 서울시 축구협회장 등을 거쳐 현재 대한축구협회 부회장도 맡고 있다.

40년 가까이 아파트사업에만 매진했던 그에게 경포호텔은 ‘외도’였다. 경포호텔 자리는 경포호와 동해를 사이에 둔 요지다. 오랫동안 알고 지내던 지인의 소개로 땅을 인수한 뒤 강릉의 랜드마크로 만들기로 했다. “싱가포르에서 마리나베이샌즈를 보면서 ‘한국에도 저런 게 있으면 명소가 될 텐데’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경포호텔은) 그래서 모양을 비슷하게 만들었지만 호수와 바다를 모두 볼 수 있는 곳에 위치했으니 입지만 보면 한 수 위가 아닐까요.”

올해 1월 개장한 호텔은 현송월 방문과 평창 올림픽이라는 호재를 타고 주말이면 객실이 100% 가동될 정도로 이미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 청량리∼강릉 고속철도(KTX)와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으로 접근성이 좋아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 “강원도를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한 번쯤 찾아보고 싶은 명소로 만들고 싶습니다. 그래서 1000만 원만 내면 5년간 회원자격으로 객실과 휘트니스센터 등 부대시설을 이용하고, 나중에 원하면 1000만 원을 되돌려주는 회원권 상품도 내놨고요.” 서울에서 KTX로 1시간 30분이면 닿을 수 있다는 설명에 그의 꿈이 현실화되기까진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심 회장은 올 하반기 주특기인 아파트 사업에 다시 뛰어든다. 경포대와 경기 이천, 두 곳에서 1000채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 분양에 나서는 것. 그는 “지역을 대표하는 명물로 만들기 위해 주민편의시설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기대하셔도 됩니다”며 환하게 웃었다.

강릉=황재성 기자 jsonhng@donga.com
#빌더스개발#심태형#골든튤립 스카이베이경포호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