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디자인-트래블-뮤직 이어 쿠킹 라이브러리… 현대카드의 ‘문화 경영’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업가치 체험… 고객 만족 높아져… 年 20만명 찾는 명소로 자리잡아

서울 종로구 북촌로 한옥마을 사이에 자리 잡은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전면 유리창으로 열린 공간을 만들어 냈으며, 국내 최초로 해외 전문가들을 북 큐레이터로 영입해 이들이 도서 선정 과정에 직접 참여하게끔 했다. 현대카드 제공
서울 종로구 북촌로 한옥마을 사이에 자리 잡은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전면 유리창으로 열린 공간을 만들어 냈으며, 국내 최초로 해외 전문가들을 북 큐레이터로 영입해 이들이 도서 선정 과정에 직접 참여하게끔 했다. 현대카드 제공
서울 종로구 북촌로 한옥마을 사이에 자리 잡은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계절별, 시간대별로 창가 블라인드의 세팅이 매뉴얼에 따라 미묘하게 바뀐다. 자연광에 취약한 디자인 서적들의 변색을 막으면서도, 이용자들이 ‘빛의 공간’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게끔 한 현대카드의 섬세한 배려다. 매일매일 일광량을 측정하고 햇빛의 각도를 계산해 적절한 블라인드 세팅을 찾아낸 것이다.

현대카드는 햇빛의 양과 각도까지 계산할 만큼 ‘공력’을 쏟아가며 2013년 2월 디자인 라이브러리를 시작으로 2014년 5월 트래블 라이브러리, 2015년 5월 뮤직 라이브러리, 올 4월 쿠킹 라이브러리 등 4개의 도서관을 차례로 개장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라이브러리 하나의 구상에 통상 3년 정도 걸리고 전 세계 100개 이상의 장소에서 자료를 모은다”고 밝혔을 만큼 이들 라이브러리는 디테일도 디테일이지만 전문성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첫 주자인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1만5000권이 넘는 디자인 전문서적을 보유했으며, 전체 장서의 70%를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희귀 서적으로 구성했다. 트래블 라이브러리에서도 여행과 관련된 세계적인 간행물을 만나볼 수 있다. ‘지구의 일기장’이라 불리는 126년 전통의 ‘내셔널 지오그래픽’ 전권과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여행지리 잡지 ‘이마고 문디(Imago Mundi)’를 만날 수 있는 곳이 바로 이 라이브러리다. 용산구 이태원 거리의 뮤직 라이브러리에는 1만여 장에 달하는 전 세계 희귀 LP판이 빼곡히 자리해 있다.

그런가 하면 가장 최근에 문을 연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도산공원 인근의 쿠킹 라이브러리는 철저히 방문객의 ‘오감(五感)’을 만족시키기 위한 공간이다. 문을 열고 들어와 요리를 즐기고(1층), 서가의 책을 통해 요리를 학습한 뒤(2∼3층), 직접 요리를 만들 수 있도록(3∼4층) 설계됐다. 방문자들은 라이브러리 내 서적에 나와 있는 레시피대로 자기만의 요리를 만들 수 있으며, 쿠킹 클래스에도 참여할 수 있다.

금융회사인 현대카드가 이토록 라이브러리에 매달린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카드 측은 현대카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고객들이 실제로 ‘경험’하게 만들려는 시도였다고 설명한다. 현대카드 류수진 브랜드2실장은 “‘슈퍼 콘서트’ 등으로 현대카드가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은 많이 알려졌지만 일회성 행사라는 한계가 있었다”며 “현대카드의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보여주고, 사용자들이 이를 체험할 지속가능한 브랜딩 공간이 필요해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카드를 발급하고 결제를 유도하기보다는 이용자들에게 현대카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가득 담은 라이브러리를 개방해 지적인 휴식을 제공했을 때, 고객들이 더 만족감을 느끼고 현대카드에 특별한 애정을 가지게 될 것이라 본 셈이다.

실제로 현대카드의 실험은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현대카드 라이브러리는 이미 도심 속 지적 휴식공간이자 명소로 자리를 잡았다. 2016년 디자인·트래블·뮤직 라이브러리 방문객 수는 연간 15만 명에 이르렀고 올해는 쿠킹 라이브러리가 더해져 방문객이 20만 명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한 번 찾으면 다시 찾게 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재방문 비율도 높은 편이다. 디자인 라이브러리의 재방문 비율은 30%, 트래블과 뮤직 라이브러리는 각각 15%로 집계되고 있다.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dbr#경영#전략#디자인#트래블#뮤직#쿠킹 라이브러리#현대카드#문화#북촌#한옥마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