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운행 차량 6대중 1대는 렌터카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여업체 50만대 보유… 4년새 2배로
초기비용-車관리 부담 적어 젊은층 중심 장기렌트 확산
89%가 채권 없는 경기-인천서 등록

 3년 차 직장인 유수천 씨(30)는 지난해 12월부터 3년짜리 ‘장기 렌트’ 계약을 맺고 국산 중형 승용차를 타고 다닌다. 새 차를 살까 고민도 했지만 적지 않은 초기 비용과 몇 년 굴리면 중고차 시장에서 구형이 돼버리는 점이 마음에 걸렸다. 반면 장기 렌트를 이용하면 원하는 모델을 이용하면서도 초기 비용과 감가상각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각종 세금이나 보험료, 엔진오일 교체와 같은 차량관리까지 렌터카 회사가 알아서 처리해준다는 이점이 있었다. 유 씨는 “미래를 준비하는 목돈을 헐지 않고도 원하는 신차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서울 렌터카 50만 대 시대…개인 이용 늘어

 렌터카(대여차)는 주로 기업 등 법인에서 임원용이나 사내 업무용으로 쓰는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차를 사는 대신 신차나 중고차를 ‘빌려 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필요할 때마다 빌려 탈 수 있고 집에 별도 주차공간이 필요 없는 ‘카셰어링’ 서비스도 가세하면서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는 렌터카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22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서울시 렌터카 업체 288곳이 보유한 차량은 50만 대를 넘어섰다. 2012년(24만여 대)에 비해 두 배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서울시에 등록된 전체 차량 수는 295만 대에서 308만 대로 불과 10만여 대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괄목할 만한 증가세다. 시내를 돌아다니는 차량 6대 중 1대 정도가 렌터카인 셈이다.

 이 같은 변화는 부동산 비용 상승과 궤를 같이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주말마다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해 친정에 맡긴 아이를 데리고 오는 장유정 씨(32·여)는 “평일에는 필요도 없는 자동차를 수천만 원씩 주고 살 필요가 있느냐”며 “그 돈을 집값에 보태는 게 낫다”고 말했다. 차를 자산으로 여기는 가치관도 변화하고 있다. 유 씨는 “집에 차 한 대쯤은 있어야 된다는 건 옛날 얘기”라며 “필요할 때 탈 수만 있으면 된다”고 말했다.

○ 렌터카 업체 ‘원정 등록’ 횡행

 렌터카 영업은 주로 서울 시내에서 하면서 차량은 경기나 인천 지역에 ‘원정 등록’을 하는 업체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렌터카 업체 보유 차량 50만 대 중 서울시 등록 차량은 11%인 5만6000여 대뿐이다. 보유 차량을 주 영업지역인 서울이 아닌 경기나 인천 차량으로 등록하는 관행이 퍼져 있는 것이다. 비용 절감이 한 요인이다.

 한 렌터카 업체 관계자는 “서울시에선 대여용 차량 공채매입률(차량 구입 시 의무적으로 사야 하는 지방채 가격 비율)은 3%지만, 경기나 인천은 면제다”라며 “해당 지역에 사무실을 얻어 그곳에 등록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고 말했다. 공채매입률이 지역마다 다른 이유는 세수(稅收) 확보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경쟁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원정 등록이 불법은 아니지만, 서울시 세수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정을 검토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황태호 기자 taeho@donga.com
#렌트카#장기 렌트#자동차#관리비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