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LG상사 인도네시아 오지 팜농장 직원 한국청년 4人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선 경력 20년 쌓아야 하는 일 맡아… 책임지고 일할 수 있어 힘들어도 보람”

LG상사 팜농장의 20대 직원 4명 중 최고참인 박정민 씨(왼쪽)와 가장 입사가 늦은 박성수 씨가 팜나무 양묘장을 배경으로 포즈를 취했다. LG상사 제공
LG상사 팜농장의 20대 직원 4명 중 최고참인 박정민 씨(왼쪽)와 가장 입사가 늦은 박성수 씨가 팜나무 양묘장을 배경으로 포즈를 취했다. LG상사 제공
“한국이든 오지든 근무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제가 더 많은 일을 배우고 있다는 게 중요한 거죠.”

최근 LG상사가 인도네시아 서부 칼리만탄 주(州) 스카다우에서 운영하는 팜농장에서 만난 한국인 직원 김교윤 씨(25)의 말이다. LG상사 팜농장 한국인 직원 12명 가운데 가장 나이가 어린 김 씨는 대학에서 기계과를 전공했다. 올 3월 이곳에 오기 전까지 한국의 한 공장에서 일을 했지만 막내 직원이 할 수 있는 일은 단순 반복 업무가 전부였다. 김 씨는 “여기서도 막내지만 지금은 한국에서 20년 정도 경력을 쌓아야 할 수 있는 일을 맡고 있다”고 자랑스레 말했다.

LG상사 팜농장 한국인 직원 가운데 김 씨와 같은 20대는 모두 4명. 2012년 입사한 박정민 씨(27)를 제외하면 나머지 3명은 입사한 지 만 1년이 안 된 신입사원이다. 한국에서는 지방 근무를 꺼리는 게 일반적이라 그들이 이곳을 택한 이유가 궁금했다.

LG상사 팜농장은 인도네시아에서도 오지로 꼽히는 지역. 수도 자카르타에서 비행기를 두 차례 탄 뒤 차량으로 3시간 정도 들어가야 한다. 도로 상태도 좋지 않아 승용차로는 갈 엄두조차 못 내는 지역이다. 인터넷TV(IPTV)로 보는 한국 방송도 끊길 때가 많고 농장 깊숙한 곳에서는 휴대전화도 터지지 않는다. 연중 섭씨 30도를 오르내리는 적도의 날씨를 견뎌야 하고 팜나무 열매가 익기 전에 수확해야 하는 특성상 주말 출근도 잦은 편이다. 하지만 이날 만난 20대 직원들은 “오길 잘했다”고 입을 모았다.

전공인 조경학을 살려 한국의 유명 골프장에서 일한 박성수 씨(27)는 “보수는 이전 직장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내가 무언가를 책임지고 일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보람”이라고 말했다. 팜농장에서 쓰이는 모든 중장비 수리는 그가 맡고 있다.

업무상 출장과 휴가를 제외하면 농장을 벗어날 일이 없는 만큼 연애는 꿈도 꾸기 힘든 상황. 인도네시아 여자친구를 둔 류재용 씨(27)를 제외하면 모두 “연애와 결혼이 가장 고민”이라면서도 “기회가 생기지 않겠느냐”고 ‘쿨’하게 답했다. 팜농장에서 머문 2박 3일 중 마지막 날 막내인 김 씨에게 ‘힘들지 않으냐’고 묻자 그는 대수롭지 않은 듯 이렇게 말했다. “군대 한 번 더 온 셈 치죠. 뭐.”

취업에 앞서 근무지, 연봉, 사내 문화 등 여러 근무 조건을 따지는 것을 당연시하는 한국의 취업준비생들과 너무 다른 의연한 태도에 오히려 기자가 머쓱해졌다.

김호경 기자 whalefisher@donga.com
#LG상사#인도네시아#팜농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