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無 전기차 도로주행 곳곳 장애물

  • Array
  • 입력 2010년 3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지자체 지정도로 X
전용 보험상품 X
긴급 충전시설 X
■ 30일부터 운행 허용

지난해 매출 239억 원에 61억 원의 당기 순손실을 낸 코스닥 상장회사 CMS는 이달 초만 해도 주가가 600원이 채 안 됐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회사인 CT&T가 우회 상장을 위해 이 회사를 합병할 계획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주가가 1485원까지 급등했다.

또 액면분할 후 8일 재상장한 AD모터스는 4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강세를 보이면서 2825원이던 주가가 4305원으로 뛰었다. 이 회사는 현대자동차 연구원들이 주축이 돼 만든 전기차 생산 회사다.

증시에서 전기차 관련 주가가 급등하는 주된 이유는 ‘전기차 시대’ 개막에 따른 기대감 때문이다. 개정된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30일부터 제한속도 60km 이하의 도로에서 저속(低速) 전기차 운행이 허용된다. 전기차 시대가 열릴 수 있는 관련 법규는 마련됐지만 현실적으로는 넘어야 할 장애물이 적지 않아 전기차의 보급 확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 전기차 가로막는 장애물

전기차가 도로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전기차가 운행 가능한 도로를 확정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전기차 운행 가능 도로를 지정한 지자체는 한 곳도 없다. 서울에서는 중구와 강동구 등에서 전기차 운행 도로를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있지만 다른 지자체와 연계가 되지 않으면 운행 가능 지역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강동구에서 전기차가 다닐 수 있는 도로를 확정하더라도 한강 건너편의 광진구에서 전기차 허용 도로를 지정하지 않으면 차는 천호대교를 넘어갈 수 없다.

각 지자체에서 전기차 도로를 모두 지정해도 전기차가 마음껏 달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동차 전용도로가 아닌 일반 도로 중에서도 제한속도가 60km 이하인 곳과 60km 초과인 곳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도로에 진입할 때는 제한속도 60km 이하였는데 달리다 보면 제한속도가 시속 60km를 넘어서는 곳에 진입해 불법 주행을 하게 될 수 있다. 서울시에서는 2차로 이상 도로 총연장 8093km 중 제한속도가 시속 60km를 넘는 도로는 3.2%인 259.6km다.

전기차가 안심하고 도로를 달리기 위해서는 자동차 보험 가입이 필수지만 전기자동차 보험 상품은 아직 없다. LIG손해보험에서 골프장에서 운행되는 전기차를 대상으로 보험 상품을 내놓은 게 있지만 정식 번호판을 부착한 전기차는 해당되지 않는다. LIG보험 관계자는 “전기차가 다닐 수 있는 도로 등이 정해져야 그에 따라 사고율 등을 예측해서 상품을 만들 수 있는데 그런 게 안 된 상황이어서 상품 개발도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가 교통 흐름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전기차 고장에 대비한 시설도 갖춰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방전됐을 때를 대비해 도로에는 급속 충전소가 마련돼야 하고, 공공시설에는 저속 충전 시설이 설치돼야 한다”고 말했다.

○ 전기료 싸지만 車 가격은 비싸

전기차 주행에 필요한 인프라가 갖춰지더라도 전기차 시대가 활짝 열리기 위해서는 많은 소비자가 전기차를 선택해야 하지만 현재 기술수준으로는 힘들다는 지적이 많다. 현재 국내 판매를 앞두고 있는 전기차는 국내 중소기업인 CT&T와 AD모터스가 자체 생산한 전기차, 삼양옵틱스가 중국에서 수입해 들여올 전기차, 벤처회사인 레오모터스가 국산 완성차를 전기차로 개조한 차량 등이다.

이들 전기차는 한 달 1만 원 안팎의 전기 요금과 매연이 없는 친환경 차량이라는 점을 내세워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성능은 기존 자동차보다 크게 떨어지는 데 비해 가격은 비싼 단점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과제다.

CT&T가 내놓을 2인승 전기차 ‘e존’은 일반 납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델이 1500만 원대, 리튬이온 배터리 모델은 2200만 원대일 것으로 예상된다. 삼양옵틱스가 국내에 들여올 중국산 3륜 자동차 ‘제브라’는 아직 가격은 안 정해졌지만 미국에서 1만1700달러(약 1345만 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국내 판매 가격은 1500만 원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레오모터스가 기아차의 모닝을 개조한 전기차는 2000만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경차의 기본모델 가격이 800만 원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은 떨어지는 편이다. 이 때문에 전기차 업체들은 정부의 보조금을 기대하고 있다.

한 전기차 회사 관계자는 “녹색 성장이라는 국정 목표에 부합하고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점한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전기차를 사는 소비자에게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전기차의 장점이 많기 때문에 정부 보조로 가격이 조금만 낮아지면 시장에서 충분히 승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bud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