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쉐보레로 이름 바꾸길 잘했네”

  • Array
  • 입력 2011년 4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브랜드 변경후 한달만에 3월 국내 판매실적 3위로공격적 마케팅 주효… 내수 점유율 10%이상 목표

지난달 1일 브랜드를 ‘대우’에서 ‘쉐보레(Chervolet)’로 바꾸고 사명(社名)도 변경한 한국GM이 3월 국내 자동차 판매 실적에서 르노삼성자동차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섰다. 브랜드 교체 한 달 만의 일이다.

연간 판매실적으로는 2009년부터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르노삼성차-한국GM-쌍용자동차의 서열이 계속 유지되는 상황이어서 올해 한국GM이 쉐보레 도입을 계기로 르노삼성차를 넘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지난달 국내 시장 판매실적은 한국GM이 1만2265대, 르노삼성차가 8218대였다. 한국GM의 이 같은 실적은 2월(7631대)보다 60% 이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30% 이상 증가한 것이다. 반면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판매 실적이 2월보다 2.5% 하락했고 특히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40% 이상 낮아졌다. 올 1분기(1∼3월) 판매 실적 역시 한국GM은 2만9903대로 르노삼성차(2만8447대)를 제쳤다.

이에 대해 업체 관계자들은 “경쟁자인 르노삼성차가 특별한 신차를 선보이지 못한 데다 동일본 지진의 영향도 있지만, 한국GM이 브랜드 교체 이후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이 효과를 발휘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한국GM은 브랜드 교체 이후 집중적인 언론 광고와 함께 서울역, 코엑스, 가로수길, 해운대해수욕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대형 광고판 등을 설치하고 쉐보레 로고를 단 비행선을 띄우는 등 대대적인 마케팅을 벌였다.

한국GM 측은 “쉐보레 브랜드 도입 이후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한 결과 자체 조사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9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며 “SK 와이번스, 두산 베어스, 롯데 자이언츠 등 프로야구 인기 구단과 손잡고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연중 홍보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GM은 홍보 강화와 함께 대대적인 신차 출시로 국내 시장 점유율 ‘10% 벽’을 돌파할 계획이다. 지난달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올란도’와 소형차 ‘아베오’를 선보인 데 이어 4월부터 SUV ‘캡티바’, 스포츠카 ‘콜벳’, 토스카 후속 모델 등 신차를 속속 판매한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총 8종의 신차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것”이라며 “지난해보다 40%가량 늘어난 18만 대를 판매해 두 자릿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수입차 업체들도 한국GM의 선전(善戰)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GM은 옛 대우자동차가 모태라서 심정적으로 한국 브랜드로 인식되지만 실질적으로 미국 GM의 브랜드이고, 경영권도 GM이 쥐고 있기 때문이다. 한 수입차업체 관계자는 “한국은 유독 수입차와 국산차의 구분이 명확한 시장이라 수입차 업체에게는 공략이 쉽지 않았다”며 “한국GM의 판매량이 늘어나면 이 같은 상황도 바뀔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