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 예언대로… 인덱스펀드가 액티브펀드에 완승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펀드시장 수익률 격차 뚜렷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은 2008년 뉴욕의 헤지펀드 운용사 프로테제 파트너스를 상대로 내기를 걸었다. 2017년 말까지 인덱스펀드와 액티브펀드의 일종인 헤지펀드 중 어떤 것이 더 높은 수익률을 내는지 따져 보자며 100만 달러(약 11억3000만 원)를 판돈으로 제시한 것이다. 아직 두어 달이 남아 있긴 하지만 큰 이변이 없는 한 100만 달러는 버핏의 몫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말까지 버핏이 선택한 인덱스펀드는 85.4%의 누적 수익률을 올린 반면에 프로테제 파트너스가 고른 헤지펀드는 22.0%의 수익률에 그쳤기 때문이다.

최근 글로벌 증시가 강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인덱스펀드가 액티브펀드를 압도하는 수익률을 올리면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에서도 인덱스펀드가 수익률 상위 펀드의 대부분을 휩쓸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 수익률 높은 인덱스펀드가 대세

인덱스펀드는 특정 주가지수를 따라가면서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운용되는 매우 보수적인 투자 상품이다. 가령 코스피200을 연동하는 펀드라면 딱 코스피200 지수가 오른 만큼 수익률을 올릴 수 있게 설계돼 있다. 개별 투자자 입장에선 시장을 조사하고 유망 주식을 발굴하는 수고를 덜 수 있고, 운용 수수료도 상대적으로 저렴해 주식 초보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반면에 액티브펀드는 펀드매니저가 투자 종목을 일일이 골라서 운용한다. 시장 상황과 펀드매니저의 능력에 따라 시장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투자 손실을 볼 확률도 그만큼 높다.

그런데 최근 흐름을 보면 인덱스펀드는 액티브펀드와의 수익률 경쟁에서 사실상 완승을 거두고 있다. 1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인덱스펀드는 평균 27.86%의 수익률을 올린 데 비해 액티브펀드는 이 기간 코스피 상승률(22.38%)보다도 낮은 15.91%에 그쳤다. 5년, 10년 등 장기 수익률을 비교해 봐도 인덱스펀드의 성적이 월등히 앞섰다. 이처럼 수익률 차가 커지면서 투자 자금의 흐름도 바뀌고 있다. 최근 1년간 액티브펀드에서는 6조6877억 원의 자금이 유출된 반면에 인덱스펀드에는 4413억 원이 유입됐다.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최근 상승장을 삼성전자 등 일부 초대형 우량주가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인덱스펀드의 경우 지수를 구성하는 대표 종목을 시가총액 비중만큼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인덱스펀드는 ‘대장주’인 삼성전자 주식을 4분의 1에 가까운 24.5%(9월 말 현재 시가총액 비중)나 포함시킬 수 있어 삼성전자 주식이 오르는 만큼 펀드 수익률도 치솟게 된다. 반면에 펀드매니저가 여러 종목을 발굴해야 하는 액티브펀드는 1개 종목을 이처럼 많이 담기가 어렵다 보니 수익률에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

○ 자본의 효율적 배분 저해 우려도

인덱스펀드는 적은 수수료와 안정적인 수익률 때문에 실제 재테크 전문가들의 단골 추천 대상이었다. 그러나 대형주 위주의 장세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불확실한 만큼, 무턱대고 이 같은 열풍에 올라타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은 “지금은 시장이 대형주 중심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인덱스펀드 수익률이 월등히 높지만, 박스권 장세에서는 얘기가 달라질 수 있다”며 “시장과 투자자들의 자금 상황에 맞춰 수익률과 안정성 등을 따져 보고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덱스펀드 열풍이 자본의 효율적인 배분을 막고 개별 종목의 가격 왜곡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부작용을 우려하는 지적도 나온다. 좋은 기업에는 돈이 몰리고 나쁜 기업에서는 자본이 빠져나가야 하는데 기업 가치와 상관없이 일정 비율만큼 기계적으로 돈을 투입하는 인덱스 투자가 성행하면 이 같은 자본시장 본연의 역할이 저하된다는 것이다. 한 대형 자산운용사 펀드매니저는 “인덱스펀드에 담기지 않은 중소형주나 신생주는 성장 가능성이 높아도 수익을 얻을 기회조차 얻을 수 없다”고 말했다.

신민기 기자 minki@donga.com
#펀드시장#수익률#인덱스펀드#액티브펀드#투자#워렌 버핏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