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가게 고양이’ LH 어떻게 믿고 땅을 맡기나” 부글부글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3월 3일 10시 58분


코멘트

“부동산 잡는다더니 땅투기 골몰” 분통

LH 임직원들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발표를 앞두고 토지를 매입한 정황이 드러난 경기 시흥시 과림동 일대 시흥=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LH 임직원들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발표를 앞두고 토지를 매입한 정황이 드러난 경기 시흥시 과림동 일대 시흥=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LH한국주택토지공사 직원들이 3기 신도시로 추가 확정된 광명·시흥지구 토지를 투기 목적으로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누리꾼들은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LH가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불신감을 드러내며 신도시 지정 취소를 촉구하는 이들도 나왔다.

2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민생경제위원회는 “국토교통부에서 광명·시흥 지역 일부를 3기 신도시로 지정했다는 발표 이후 LH 직원들이 광명·시흥 신도시 지역 토지 지분을 나누어 매입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정부와 LH는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국토부는 강도 높은 조사를 실시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수사기관에 의뢰하는 등 강력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LH는 투기 의혹이 제기된 직원 12명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자체적인 전수 조사에 나섰다.

이런 조치에도 누리꾼들의 반응은 냉랭했다. “고양이한테 생산을 맡긴 격인데 앞으로 정부 정책을 믿을 수 있겠냐(rcw7****)”, “공기업이 아니라 월급 주면서 투기꾼들을 키웠다(edwo****)”, “공정하고 공평하고 정의로운 나라가 겨우 이거냐(hong****)” 등의 반응이 주를 이뤘다.

국내 최대 부동산 커뮤니티 ‘부동산스터디’에는 투기에 가담한 LH 직원들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이 쏟아졌다. “재수 없이 걸린 것이지 윗대부터 수두룩할 듯(ibb***)”, “저런 도둑놈들 있는 LH에 뭘 믿고 땅을 맡기나(oban***)”, “저것뿐일까. 친인척, 지인 이름으로 잔뜩 사놨을 텐데. 사돈에 팔촌까지 털어야 한다(holb**), “국민들한테는 다주택자 보고도 투기꾼이라고 하면서 뒤로는 크게 해먹었다(proc******)” 등과 같은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진 것이다.

누리꾼들은 일부 지역 조사만으로 100억 원 대 투기 의혹이 나온 만큼 전수 조사 시 얼마나 더 많은 의혹이 나오겠냐며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다. 이들은 광명·시흥뿐만 아니라 창릉 신도시 등 3기 신도시 전체 지구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광명·시흥 지구의 신도시 지정을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해 신도시 공급 정책을 추진한 것인데 땅 투기 대상이 됐으니 논리에 맞지 않다(ande****)”는 것이다. 전수조사를 하더라도 차명 계좌 등을 이용해 수사망을 피해 갈 것이라며 신도시 사업 취소를 촉구했다.

LH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에 대해 국정감사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청원인은 “3기 신도시와 무주택만 바라보며 투기와의 전쟁을 믿어왔는데 정말 허탈하다. 정의와 공정이란 말이 씁쓸하다”며 “이런 관행은 이번 기회에 뿌리째 뽑았으면 한다. 가감 없는 조사와 국정감사를 요청한다”고 글을 남겼다. 해당 청원은 3일 오전 11시 기준 약 2030명의 동의를 받았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