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투기성 의심 않는다”던 박지원 “스스로 검찰 수사 요청해야”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월 18일 09시 41분


코멘트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동아일보DB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동아일보DB
목포 건물 투기 의혹이 불거진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두둔했던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스스로 검찰 수사를 요청해야 한다”며 태도를 바꿨다.

박 의원은 18일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 인터뷰에서 해당 의혹과 관련해 “손 의원이 문화재 특구로 발표되기 이전에 부동산을 두 채 샀기 때문에 굉장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더 이상은 없는 것으로 알았다. 그런데 오늘 아침 (보도에) 15채, 16채 이렇게 있다고 하는 걸 보면 저는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 한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아무리 합목적적이라도 과정과 절차가 정당하지 않으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만약 차명 거래 또는 다른 방법으로 샀다고 하면 굉장히 문제가 있어 염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특히 손 의원의 조카 등 세 명이 파트너로 창성장이라는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데 이 세 사람은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고 보도됐다”라며 “‘MB의 다스는 누구 것이냐’고 한 것처럼 ‘창성장 소유주는 누구냐’ 이런 말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논란과 관련, 자유한국당이 김정숙 여사와 손 의원의 친분까지 언급하는 것에 대해서는 “지나친 정치 공세다. 손 의원의 투기 의혹은 김 여사와 관계가 없는데, 없는 사실을 있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전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서도 “오늘 밤 보도에 (나온 것처럼) 손 의원이 16채를 직·간접 보유하고 있다면 예사스런 일이 아니라고 판단 한다”며 “아무리 합목적적이라도 절차와 과정이 정당하지 않으면 용납할 수 없다. 민주주의 법치국가는 과정도 정당해야 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손 의원 스스로도 목숨, 재산, 의원직을 다 걸겠다고 밝혔다. 스스로 검찰 수사를 요청하거나 검찰이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 의원은 손 의원의 목포 건물 투기 의혹에 대해 ‘투기성을 의심하지 않는다’고 거듭 말해왔다. 그는 16일 오후 tbs 라디오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와 인터뷰에서 “문화재 거리를 지정한 건 바로 나”라며 “손 의원의 순수성을 믿는다. 오히려 목포 시민들은 해외 투자를 받은 기분으로 손 의원에게 고맙게 생각 한다”고 설명했다.

또 “문화 재생 사업 과정에서 손 의원 역할이 있었단 얘기는 들은 적이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은 손 의원을 징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17일 긴급 최고위원회 후 브리핑을 통해 “손 의원이 SBS 보도와 관련해 목포시 근대문화재보존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목포 구도심 역사 재생 위해서 관련 건물을 매입했다고 해명했다”면서 “지금까지 정황을 종합해서 투기 목적이 없었다는 손 의원의 입장을 수용했다”라고 전했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