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김관영 “文대통령, 조국 해임 없이 국회일정 어렵다”

  • 뉴스1
  • 입력 2018년 11월 13일 10시 34분


코멘트

“조명래 임명강행 사과, ‘채용비리’ 국정조사 수용” 촉구
요구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국회 보이콧 시사

윤재옥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왼쪽부터),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정상설협의체 후속기구 출범 불발’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18.11.13/뉴스1 © News1
윤재옥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왼쪽부터),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정상설협의체 후속기구 출범 불발’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18.11.13/뉴스1 © News1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이 반대했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해임하고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선 “정의와 공정을 파괴하며 지금도 청년을 절망시키고 있는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를 즉각 수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태·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며 이와 같은 요구사항을 밝혔다.

조 수석 해임·조 장관 임명강행 사과·국정조사 수용 등 세가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정기국회 일정을 보이콧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두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한창인 지난 5일 청와대에서 있었던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동과 협의로 모처럼 소통과 협치가 실현될 것이란 기대를 갖게 했다”며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여야 원내대표들은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 및 경제정책 기조 변화와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 임명으로 시장에 변화의 시그널을 전해달라고 간곡하고 정중한 요청을 했다”며 “유명무실화된 국회 인사청문 제도와 조명래 후보자의 문제, 청문결과보고서 채택 없는 장관 임명 강행 자제도 진언했다”고 말했다.

또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마련을 위해 야당 공동으로 제출한 국정조사 수용도 호소했다”고 했다.

두 원내대표는 “그러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다”며 “여당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채 수수방관하고 있다. 결국 대통령의 조치에 순종만 할 태세”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조 수석해임, 조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사과와 국정조사 요구 수용을 촉구하면서 “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두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과 여당이 협치를 거부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정난맥상과 위기 극복을 위해 합심하기로 했으나 5일 만에 조 장관 임명을 강행하고 내년 예산안 심의를 요구해놓고 심사가 마치기도 전에 담당 장관을 경질했다”며 “ 이런 고압적 자세를 보이는 문 대통령이라면 제1야당과 제2야당이 협치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정운영의 중심축을 민주노총과 참여연대에 두고 야당을 무시하는 국정운영방식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를 방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지난 9일 여야정 협의체 합의문 이행을 위한 후속조치로 각당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간 협의체 가동하기로 발표했다”며 “그런데 그날 오후 (조 장관) 인사가 강행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문재인 정부 들어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을 강행한 사람이 장관만 7명, 헌법재판관 2명, KBS 사장 1명까지 총 10명”이라며 “박근혜 정부때는 4년6개월 합쳐 9명이다. 그때 민주당과 지금 여당으로서 보인 태도와 비난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라”고 말했다.

조 수석 해임 요구에 관해선 “부실한 인사검증을 통해 청와대 7대 인사원칙에 어긋나는 후보를 계속 국회로 보내고, 보고서 채택을 어렵게 하며 (인사청문회를) 실질적으로 무력화시킨 책임이 민정수석에게 있다는 점은 누가 보더라도 명확하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