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공채시험 “청렴결백에 쓰인 색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난도 평이… 수리논리 어려웠다”, 해외 2곳포함 응시생 수만명 몰려

21일 서울 강남구 단국대사범대부속고에서 삼성 직무적성검사(GSAT)를 치른 응시자들이 고사장을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21일 서울 강남구 단국대사범대부속고에서 삼성 직무적성검사(GSAT)를 치른 응시자들이 고사장을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하반기 대졸 공개채용 시장의 최대 관심사인 삼성 직무적성검사(GSAT)가 21일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국내 5개 지역과 미국 뉴어크, 로스앤젤레스 등 해외 2개 지역에서 치러졌다. 이날 GSAT를 치른 인원은 수만 명으로 추산된다.

하반기 공채를 진행한 삼성 계열사는 전자계열 5개사, 금융계열 5개사와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총 20곳이다. 삼성은 지난해 미래전략실이 해체되면서 그룹 공채를 폐지했지만 문제 문항의 보안을 위해 GSAT는 같은 날 치른다.

GSAT는 언어논리, 수리논리, 추리, 시각적 사고 4개 영역에서 객관식으로 총 110개 문항이 출제됐다. 시험 시간은 115분이다. 올해 상반기부터 ‘상식’ 영역이 폐지됐다.

추리에선 ‘몽매하다’라는 단어의 뜻을 묻는 문제가 나왔다. ‘몽매하다’는 어리석고 사리에 어둡다는 뜻이다. 사자성어 ‘토사구팽(兎死狗烹)’에 등장하는 동물은 무엇인지, 청렴결백(淸廉潔白)에 쓰인 색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도 나왔다. 청렴결백에 쓰인 색은 흰색인데, 파란색과 헷갈렸다는 응시자가 많았다. 원자-분자, 우유-버터, 돈-지갑, 고무-바퀴를 짝지어놓고 두 단어의 관계가 다른 것을 고르는 문항도 출제됐다. 언어논리 지문의 경우 예술과 관련된 것이 많았다.

수리논리가 까다로웠다는 반응도 많았다. 길이 256m의 도로에 4m 간격으로 심어진 나무를 6m 간격으로 옮겨 심을 때 버려지는 나무의 개수를 묻는 문항과 관련해서는 취업 준비 웹사이트에서 정답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기도 했다. 시각적 사고 영역에서 ‘종이접기’ 문제가 풀기 힘들었다는 응시자들이 있었다. 종이접기는 종이접기 이미지를 본 다음 모양이나 위치를 추측하는 문제다. 평면도 등 투영 실루엣을 참고해 도형 모양을 추측하는 문제도 나왔다.

전반적인 문제의 난도는 시중 문제집보다 낮다는 평가가 많았다. 110개를 115분 안에 풀려면 한 문제당 1분 안팎의 시간이 주어지는 만큼 ‘시간과의 싸움’을 벌여야 했다.

하반기 공채 규모는 기존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통상 한 해 8000∼9000명을 채용해 왔다. 상반기에 이미 약 4000명을 채용했지만 삼성이 8월 “3년간 180조 원을 투자하고 4만 명을 채용하겠다”고 발표한 뒤 치러진 첫 시험인 만큼 채용 규모를 늘리지 않겠느냐는 예측이 있다. 최종 합격 여부는 면접을 거쳐 11월 결정된다.

김재희 기자 jetti@donga.com
#삼성 공채시험#해외 2곳포함 응시생 수만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