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미나의 우리 길 걷기 여행]성남누비길 1구간 남한산성길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23일 20시 34분


코멘트

‘미스터 션샤인’의 파비앙과 함께 남한산성길을 걸었다
드라마 볼 때보다 더 눈물이 났다

남한산성 4대 문 가운데 가장 웅장한 남문 ‘지화문’.
남한산성 4대 문 가운데 가장 웅장한 남문 ‘지화문’.

유난히 더운 여름을 보내고 맞은 가을은 예전의 그 계절이 아니다. 세상 처음 본 듯 황홀하게 청명한 날, 내 친구 파비앙과 함께 성남누비길 1구간 남한산성길 걷기 여행에 나섰다. 프랑스의 태권도 국가대표 출신인 파비앙은 2007년 한국에 정착해 모델과 배우 등으로 활동 중이다. 최근엔 일제강점 직전 대한제국을 배경으로 한 화제작 ‘미스터 션샤인’에 프랑스 공사관 서기관 레오 역으로 출연 중인데, 통일신라에서 조선을 거쳐 현대까지,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틱한 한반도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남한산성길을 걸을 예정이라고 하자 먼저 동행을 부탁했다.

성곽 길이가 12.1km에 달하는 남한산성은 통일신라 시대에 쌓은 주장성을 기초로 하여 조금씩 증축돼 오늘의 모습을 갖췄다. 1636년 병자호란 때 인조가 이곳으로 행궁을 옮겨 청나라 12만 대군과 대치했던 곳이기도 하다. 시대극 출연을 계기로 한국에 더 많은 애정을 갖게 됐다는 이 파란 눈의 청년은 역사 속으로 난 길을 따라 걸으며, 가까운 곳에 있음에도 미처 알지 못했던 아름다운 풍광과 파란만장한 이야기에 마음을 열었다.




망경암에 서면 누구든 평화로운 세상과 이웃의 삶을 먼저 생각하게 될 것 같다.



남한산성길에 자리한 영장산은 산세가 완만해 오르기 쉽다. 영장산 정상에서 100m 정도 남서쪽으로 내려가면 서울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망경암에 다다른다. 대웅전 마당에 서자 ‘서울이 내려다보이는 암자(望京庵)’라는 이름처럼, 서울 시내의 풍경이 막힘없이 한눈에 들어왔다.

망경암은 고려 말 무학대사가 세웠다고 알려져 있는데, 조선 초 여러 왕들이 이곳을 찾아와 국가의 안녕과 백성의 평안을 빌었다는 설이 전해진다.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빌딩 롯데월드타워도 한 손에 잡히는 이곳에서는, 왕들도 겸손한 마음으로 그 속에 깃든 사람들의 삶을 보살폈을 것이다.




파비앙은 망경암의 전망에 감탄을 멈추지 못했다.
‘롯데월드타워에서 사진 찍은 외국인은 많지만, 남한산성에서 롯데월드타워 찍은 프랑스 사람은 아직 못 봤다’면서.

경기유형문화재인 망경암 마애여래좌상.
경기유형문화재인 망경암 마애여래좌상.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주민센터에서 출발해 남한산성 남문에 이르는 성남누비길 1구간은 총 길이가 7.5km에 이른다. 폭신한 흙길과 데크를 교대로 걷는 편안한 코스지만 때론 가쁜 숨을 몰아쉴 정도로 경사가 있는 구간을 만나기도 한다. 그 숲에 의연히 서 있는 나무들은 벌써 잎을 떨어뜨리며 조금씩 가벼워질 채비를 하고 있었다. 흙길에 도토리 몇 알이 눈에 들어왔다. 파비앙의 눈이 다람쥐처럼 동그래졌다.



“큰돈이나 많은 친구가 행복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아침에 창틈으로 들어오는 햇살, 이렇게 산책 중에 우연히 만나는 도토리, 계절의 변화를 몸으로 실감하는 것들, 일상에서 느끼는 이런 소소한 감정이야말로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것 같아요.”





감성 풍부한 프랑스 남자 파비앙의 말처럼 매 순간, 한 걸음 걸을 때마다 나에게 충실한 사람이야말로 행복을 누릴 자격이 있다.

산성역(8호선) 입구에 설치된 산성폭포
산성역(8호선) 입구에 설치된 산성폭포


먼 훗날 우리는 어떻게 기억될까



남한산성 남문은 병자호란 당시 인조가 이곳으로 피신해 올 때 지나온 문이다. ‘지화문(至和門)’이라는 현판은 정조 3년(1779년) 남한산성 개축 당시 붙여진 이름으로, 현판에 쓰인 글씨는 정조의 글씨를 집자한 것이다. 지화문 옆에는 병자호란의 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긴 세월을 버텨온 수령 4백 년의 느티나무가 꿋꿋하게 성문을 지키고 있다.

남한산성 남문 지화문에서 내려다본 전경.
남한산성 남문 지화문에서 내려다본 전경.
지화문 입구에서 파비앙이 재미있는 안내판을 발견했다. 프랑스인이 아니라면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를 안내판에는 한국에 파견된 프랑스 영사 이폴리트 프랑뎅이 1892년 당시 남한산성 남문의 풍경을 촬영한 2장의 사진이 게시돼 있다. 사진 속의 성문은 어쩐지 지금보다 더 젊고 늠름한 모습이다. 먼 훗날 우리는 어떻게 기억될까. 견고한 모습도 좋고 반짝여도 좋겠다. 아아. 무엇보다 인간적인 모습으로, 따뜻하게.

남한산성 남문 아래쪽에 자리한 비석숲. 남한산성 불망비.
남한산성 남문 아래쪽에 자리한 비석숲. 남한산성 불망비.


남한산성에서 얻은 자연의 맛

남한산성 한정식





성남누비길 1구간 남한산성길을 따라 걷다 보면 ‘단대동 닭죽촌’이 나온다. 성남시가 1990년대에 남한산성 등산로 주변에 있던 닭죽집을 한데 이주시켜 재정비한 곳이다. 이곳에서는 닭죽, 닭백숙, 닭볶음탕, 유황오리, 오리탕 등 다양한 닭 요리를 내는 식당들이 있다. 아울러 정갈한 한정식을 내는 식당도 많다.








여행작가 손미나가 추천하는 성남누비길 1구간 남한산성길
(총 7.5km, 4시간 소요)

복정동 기와말(복정동주민센터 부근)-영장산 정상- 망경암-산성폭포(인공폭포)-산성역-불망비-남한산성 남문(지화문)

손미나 작가와 파비앙 씨는 성남누비길 1구간 남한산성길 걷기에 두루누비사이트를 활용했습니다.

기획 김민경 기자 취재 김명희 이혜민 기자 사진 김성남 조영철 기자 동영상 연출_김아라 PD 전효임
디자인 김영화 제작지원 한국관광공사 매니지먼트 곽상호 스타일리스트 김기만 손민지
참고도서 ‘나는 누비길을 걷는다’(좋은 땅)

<이 기사는 여성동아 10월호에 실립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