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뭐 배워요?” 교실이 달라졌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8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부동산 투자 게임하고 요리로 수학 공부
자유학기제 색다른 수업 만드는 교사들

경기 화성시 동탄중 학생들이 ‘부동산 투자 게임’을 하고 있다. 이 게임은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도시 구조 개념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됐다. 교육부 제공
경기 화성시 동탄중 학생들이 ‘부동산 투자 게임’을 하고 있다. 이 게임은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도시 구조 개념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고안됐다. 교육부 제공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올해로 시행된 지 3년째다. 전국 모든 중학교에서 최소 한 학기 동안 시험과 성적 부담 없이 토론 수업, 실습이나 체험 활동을 하고 있다. ‘자유학기는 노는 시간’이라는 비판 속에서도 자유학기제를 활용해 색다른 수업을 시도하며 교실 변화를 이끌어 가는 교사들이 점차 늘고 있다.

“선생님 오늘은 뭐 배워요?” 올해 경기 화성시 동탄중 학생들은 사회 수업 시간만 되면 호기심 어린 눈으로 이렇게 물었다. 수업 시간에 게임을 접목하면서 생긴 변화다. 가장 반응이 뜨거웠던 건 ‘부동산 투자 게임’이다. 일반적으로 교과서에서는 도시의 중심에 큰 빌딩이 위치하고 외곽에 주택과 아파트가 많은 이유를 접근성과 지대(땅값) 개념으로 설명한다. 학생들은 그 개념을 어려워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게임을 통해 학생들은 직접 부동산 투자자처럼 생각하면서 자연스럽게 개념을 익힐 수 있다. 학생들은 모둠별로 가상의 지도를 받는다. 지도에는 도로를 따라 임대료가 각기 다른 빈 땅이 표시돼 있다. 학생들은 도로와의 접근성과 임대료를 고려해 회사, 아파트, 마트 등을 어디에 둘지 토론으로 정한다. 대다수 모둠에서는 교과서에 나온 대로 도시 중심에는 회사와 상업시설, 도시 외곽에는 주거시설과 공장을 둔다. 교과서 내용을 단순 암기한 게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해 체득했다는 게 의미가 있다.

일부 모둠은 도시 환경이 중요하다는 이유로 도심에 녹지를 두거나, 통근 시간을 줄이기 위해 주택을 두기도 한다. 교과서 이론과 달라도 실제 이런 도시도 존재하기 때문에 서로 장단점을 비교하며 더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 수업을 고안한 신수정 교사는 “학생들이 다소 어려워하는 도시의 내부 구조 개념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더 현실에 가깝게 배울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며 “시험 진도를 맞추느라 쉽게 도전하지 못했는데 자유학기제를 계기로 실천에 옮겼다”고 했다.

경북 고령군 고령중의 ‘감동이 있는 기업 만들기’ 수업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만들기를 사회 수업에 접목시킨 대표적인 사례다. 기업의 역할과 사회 불균형 등을 주제로 한 체험 활동의 일환으로 학생들은 지난해 1년간 폐지 줍는 할머니를 돕기 위한 리어카 모형을 만들었다.

수업을 지도한 김성숙 교사는 폐지 줍는 할머니 사진을 보여준 뒤 모둠별로 할머니에게 도움이 될 적정 기술을 활용한 리어카를 만들어 보자고 제안했다. 할머니의 안전을 위해 리어카 모서리에 형광 스티커 부착하기, 미끄럼 방지 바퀴 장착하기, 차량 접촉 사고에 대비해 리어카 좌우에 고무 패드 덧대기,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차양막과 선풍기 달기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학생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를 접목해 모형을 만들기도 했다. 김 교사는 “기술은 사람을 돕기 위해 있으며, 기업의 최종가치가 이윤 추구에만 있지 않다는 걸 알려주기 위한 수업이었다”고 말했다.

경기 파주시 선유중 최경아 교사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경우의 수를 요리로 풀어낸다. 꼬치에 발라 먹는 소스가 여러 종류인 점에 착안해 수업 시간에 여러 소스의 조합을 만들며 경우의 수를 이해하는 방식이다.

이 수업들은 6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선정한 ‘제3회 자유학기제 실천사례 연구대회’에서 우수 사례로 상을 받았다. 색다른 수업을 만든 교사들은 최근 서울에서 열린 ‘자유학기제 콘서트’에서 수업 시연도 했고, 우즈베키스탄을 찾아 현지 교사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하기도 했다.
 
김호경 기자 kimhk@donga.com
#동탄중#자유학기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