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노무현 책사’에서 ‘보수 구원투수’로
더보기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노무현 책사’에서 ‘보수 구원투수’로

뉴스1입력 2018-07-16 19:18수정 2018-07-16 22:09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대위원장 후보© News1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 최종 후보로 결정된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는 노무현 대통령(참여정부) 당시 정책실장, 교육부총리를 지내며 참여정부 ‘핵심브레인’ ‘노무현의 책사’로 불린 민주·진보 진영의 대표적 인사다.

그러나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말 ‘최순실 국정농단’사태 당시 국무총리 후보자로 내정되는 등 최근에는 보수진영과 접점을 넓혀가고 있는 인사로 통한다.

1954년 경북 고령 출생으로 대구상고를 졸업한 후 영남대 정치학과에서 학사학위, 한국외국어대에서 정치학 석사학위, 미국 델라웨어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국민대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하다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새천년민주당(현 더불어민주당) 정책자문단장으로 노 전 대통령 당선에 기여한 후 16대 대통령직인수위 정무분과위원회 간사로서 참여정부의 청사진을 그리는데 관여했다.

이후에도 대통령 직속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장, 청와대 정책실장,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등 청와대·정부 요직을 두루 거쳤다.

특히 헌법재판소의 위헌 심판으로 무산된 행정수도 이전 및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공공기관 지방 이전 등 국토균형개발 정책의 근간을 마련했으며, ‘종부세(종합부동산세) 폭탄’으로 기억되는 참여정부 부동산정책을 책임지고 추진하는 등 참여정부의 정책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그만큼 자유한국당, 보수진영의 김 교수 영입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노무현 정부 이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자 김 교수는 대학으로 돌아갔으나 이후에도 총리 하마평에 오르는 등 보수진영의 러브콜을 받았다.

주요기사

대중들에게 가장 각인된 장면은 국정농단 사태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몰린 박근혜 대통령이 그를 국무총리 후보자로 내정하며 한국당(당시 새누리당)과 보수진영의 ‘구원투수’로 등판한 것이다.

지난 2016년 10월 JTBC의 이른바 ‘태블릿’보도 이후 약 열흘 뒤인 11월2일 ‘국정농단’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박 전 대통령은 그 파문을 잠재우기 위해 김 교수를 ‘거국중립내각’을 책임질 국무총리로 내정한다.

그러나 당시 여당내 비박계, 야당의 반발을 사며 1주일도 채 지나지 않은 11월8일 청와대는 김 총리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의 지명 철회 사인에도 불구, 김 교수는 자진 후보직 사퇴를 거부하다 12월9일 박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며 내정 자체가 사실상 소멸됐다.

그는 당시 사퇴 거부 이유로 박 전 대통령이 ‘국회가 추천한 인사를 총리로 임명하겠다’는 발언을 명분으로 삼아 “국회가 나를 다시 추천할 수도 있지 않느냐”는 입장을 언론 등을 통해 전했다.

“혼란스러운 국정위기 수습을 위해 초당파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김 교수 발언에도 불구하고, 총리직 사퇴 문제를 둘러싼 논란은 결국 박 전 대통령 탄핵정국의 중대한 변곡점이 됐을뿐 아니라 김 교수 자신의 정치인생에 타격을 입혔다.

이후 김 교수는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등 보수진영에서 꾸준히 이름이 오르내렸다. 한국당의 홍준표 대표 체제 당시에도 김용태 의원이 맡았던 제2기 혁신위원장으로 이름이 거론되기도 했고, 6·13 지방선거에서도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로 물망에 오르는 등 꾸준히 한국당의 러브콜을 받았다.

한국당의 지방선거 참패 후 비대위 및 혁신 논의 과정에서 유력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됐지만, 당내 일각에선 ‘친노 인사’라는 곱지 않은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어 향후 이들의 반발을 해소할 수 있을지 여부가 비대위 성패를 가를 핵심변수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Δ1954년(경북 고령) Δ대구상고 Δ영남대 정치학과 Δ한국외국어대 정치학 석사 Δ미국 델라웨어대 정치학 박사 Δ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Δ새천년민주당 노무현 대통령후보 정책자문단장 Δ16대 대통령직인수위 정무분과위원회 간사 Δ대통령직속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위원장 Δ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Δ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Δ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Δ박근혜 정부 국무총리 후보자

(서울=뉴스1)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