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밍아웃? ‘미닝 아웃’의 시대…#해시태그부터 굿즈 아이템 착용까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18일 16시 56분


코멘트
#1. 얼마 전 가수 수지가 한 음악방송에 하고 나온 귀걸이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됐다. 귀걸이에 새겨진 ‘걸 파워(GIRL POWER)’라는 문구 때문. ‘걸 파워’란 말은 자기 주장이 확실한 젊은 여성들의 독립적인 태도를 지칭하는 사회적 용어다. 최근에는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여성의 힘이나 독립성, 자신감을 북돋고 그에 찬사를 보내는 슬로건으로 쓰인다. 작은 액세서리에 불과하지만 이를 두고 여성들은 ‘당당하게 소신을 내비치는 그가 멋있다’고 환호했다.

#2. 대학생 임두준 씨(22)는 ‘메시지 스티커’ 마니아다. ‘#위안부 문제 해결은 언제쯤’ ‘#다스는 누구껍니까’처럼 사회적 이슈가 담긴 스티커를 주문 제작해 노트북과 여행 가방 등 소지품에 장식처럼 붙이고 다닌다. 그는 “내 생각을 드러내는 걸 즐긴다. 사회 현상에 대해 관심을 표출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닝 아웃(meaning out)’의 시대다. 특정 정치 현안에 대한 반대나 찬성, 동성애나 페미니즘 등에 대한 지지처럼 사회적 이슈에 대한 신념을 드러내는 것을 조심스러워는 분위기가 사라지고 있다. 개인의 취향과 정치, 사회적 신념을 거침없이 ‘커밍아웃’ 하는 젊은이들이 늘면서 ‘미닝 아웃’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했다.

‘미닝 아웃 족(族)’은 주로 해시태그(#)가 달린 정치 관련 문구부터 육식주의를 반대하는 ‘낫 아워스(NOT OURS)’나 ‘PLEASE STOP(아동학대 반대)’, ‘SAVE ME(유기동물 보호)’ 등 사회적 메시지가 새겨진 티셔츠나 열쇠 고리, 가방을 착용하는 게 특징이다. 애국심을 드러내기 위해 태극기나 무궁화가 크게 그려진 ‘광복절 굿즈’ ‘3.1절 굿즈’를 패션 아이템처럼 착용하기도 한다.

비거니즘(채식주의) 패션 브랜드 ‘낫 아워스’의 신하나 대표는 “예전에는 크게 드러난 슬로건이나 메시지가 부담스럽다던 소비자가 많았지만 이제는 자부심을 느끼고 먼저 관련 제품을 찾는 이들이 늘었다”고 말했다.

‘미닝 아웃족’은 남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의 생각이나 가치관을 놀이처럼 ‘쿨’하게 표현하는 젊은 세대들이 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최정미 서울대 소비자학과 연구교수는 “패션에서 메시지를 드러내는 행위는 내가 사회를 바꾸고 있고 의식도 갖췄다고 느끼는 젊은 세대가 많아지고 있다는 증거”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발달로 다른 사람들과 미닝 아웃 행위를 공유하며 그 자체가 ‘의미 있는 놀이’가 된 셈”이라고 설명했다.

‘88만원 세대’ ‘삼포세대’ 등 수동적인 이미지로 비춰졌던 젊은 세대들이 세월호 사태, 촛불 집회 등을 경험하며 변화했다는 분석도 있다. 김헌식 문화평론가는 “과거에는 젊은 세대들이 외부의 담론이나 주장을 수용하고 확산시키는 중간 매개자 역할에 그쳤다면 이제 자신의 신념을 신속하고도 개성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는 문화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장선희 기자 sun10@donga.com
유원모 기자 onemor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