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북-미 靑회동’ 트럼프 설득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펜스-김여정 10일 만남’ 막판 불발
트럼프,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뒤 수용
北측 펜스의 ‘폭정’ 발언 문제삼아… 회동 2시간 앞두고 취소 통보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 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미 고위급 대화를 협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막후 중재를 통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방한과 북-미대화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이끌어냈지만 북한의 막판 취소로 무산됐다. 백악관이 북-미대화 불발 사실을 뒤늦게 공개한 가운데 북-미 간 갈등 수위가 다시 높아질 조짐을 보이면서, 한반도 운전석에 다시 앉으려던 문재인 정부의 구상에 잠시 제동이 걸리고 주변 정세도 난기류를 탈 가능성이 높아졌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20일(현지 시간)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평창 올림픽 참관을 위한 방한 기간 중 김여정 등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10일 청와대에서 만나기로 했으나 북측이 당일 취소해 만남이 불발됐다고 보도했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마지막 순간에 (북측이) 회동을 취소했다. (북한 대표단이 만남의) 기회를 잡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새해 초부터 외교채널을 총동원해 북-미대화를 적극 중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은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 올림픽 참가 의사를 밝히자 지난달 9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북한 측에 미국과의 대화 의사를 타진했다는 것. 이와 관련해 WP는 펜스 부통령이 한국으로 향하기 약 2주 전부터 구체적인 회동 계획이 고려되고 있었으며, 그 출발점은 북한이 펜스 부통령과 한국에서 만나고 싶어 한다는 정보를 미 중앙정보국(CIA)이 입수한 뒤부터였다고 전했다. WP에 따르면 북-미대화는 2일(현지 시간) 대통령 집무실 회의에서 펜스 부통령과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존 켈리 비서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 결정됐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이 모임 직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으며 이 자리에서 북-미대화를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북한은 펜스 부통령이 방한해서 ‘북한의 폭정’, ‘자국민을 고문하고 굶주리게 하는 정권’ 등 북한 인권을 비판하자 10일 회담 2시간 전 취소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노동신문은 회담 취소 사실이 알려진 21일 “명색이 부통령이라고 하는 펜스는 체면도 다 집어던지고 조국을 반역한 인간 쓰레기들을 만났다. 펜스의 수준 이하의 태도는 내외의 비난과 경멸을 자아냈다”고 비난했다.

한편 백악관이 북-미대화가 불발된 지 10여 일 후 전격적으로 회담 무산 사실을 공개한 것을 두고 미국이 남북대화 속도를 조절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새로운 대북제재 발표와 평창 올림픽 후 한미 연합훈련 재개를 앞두고 청와대를 우회적으로 압박하려는 의도라는 것. 이와 관련해 문정인 대통령외교안보특보는 20일(현지 시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샌프란시스코협의회 초청 강연에서 “4월 초에 시작하는 한미 연합훈련은 지금으로서는 바꾸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일단은 한미 공조하에 대화 테이블에 나오라고 북한을 압박할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는 대목이다.

문병기 weappon@donga.com·황인찬·한기재 기자
#문재인 대통령#트럼프#북미대화#북한#김여정#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