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점검단 파견 취소’ 카드로 IOC협상 주도권 노린듯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南에 온 北 평창공연 점검단]北 이틀간 아무 설명없이 오락가락
정부 “비판보도 자제” 언론탓 하기도… 당국자 “南언론 보도 때문 아니다”
北, 로잔서 선수참여 확대 압박

北점검단, KTX 타고 강릉으로 평창 겨울올림픽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21일 KTX를 타고 강원 강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전점검단은 특별 편성된 8량의 KTX 가운데 8호차에, 일반 시민들은 1∼6호차에 탑승했다. 통일부 제공
北점검단, KTX 타고 강릉으로 평창 겨울올림픽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21일 KTX를 타고 강원 강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전점검단은 특별 편성된 8량의 KTX 가운데 8호차에, 일반 시민들은 1∼6호차에 탑승했다. 통일부 제공
21일 남한 땅을 밟은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이 이끄는 예술단 사전점검단 일정은 당초 알려진 것과 차이가 없었다. 앞서 북한은 19일 오전 11시경 “점검단을 보내겠다”고 밝혔다가 11시간 뒤 ‘중지’ 결정을 내렸다가 다시 이튿날 오후 “보내겠다”고 통보하는 등 아무런 설명 없이 자기 멋대로 행보를 보였다. 이 때문에 북한이 내용이 바뀐 것도 없는 현송월 파견을 왜 하루 미뤘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① 한국 언론 보도 때문에 현송월 파견 번복했나=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0일 오후 1시경 브리핑을 갖고 전날 밤 북측이 일방적으로 방문 취소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북측에 파견 중지 사유를 알려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20분경 같은 내용의 전통문을 북측에 보낸 데 이어 장관이 휴일에 브리핑까지 자청했다. “북에 너무 끌려다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높아지자 “북측에 할 말을 하고 있다”며 해명에 나선 것.

그런 정부는 겉으론 김정은이 평창을 체제 선전장으로 만들 것을 우려하는 언론 보도 영향이 있었다고 밝혔다. ‘현송월은 김정은의 옛 애인’ ‘마식령스키장 공동 훈련은 대북제재 위반’ 등의 보도가 잇따르자 북한이 홧김에 현송월 파견을 취소했다는 것. 정부 고위 당국자는 20일 기자들과 만나 “최근 과도하게 추측성 보도나 비판적 보도를 하는 것과 관련해 한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대승적 차원에서 평화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런데 북한은 각종 선전매체를 통해서는 남한 언론을 비판했지만 우리 정부에 정식으로 남한 언론의 보도 내용을 적시해 비판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또 다른 당국자는 21일 동아일보에 “북측이 언론 보도에 불쾌감을 가질 수는 있지만 이에 대한 항의로 현송월 파견을 미룬 것은 아니라고 본다. 언론의 현송월 과거 언급 등이 문제가 됐다면 현송월 대신 다른 사람을 보냈을 것”이라고 말했다.

② 단일팀에 북한 선수 자리 넓히려 한 듯=
정부 당국자들의 초기 설명과는 달리 스위스 로잔에서 진행되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회의의 협상 주도권을 잡기 위한 북측의 승부수였다는 분석이 힘을 얻어가고 있다. 실제로 우리 정부가 북한과 예술단 사전점검단 파견 번복을 놓고 전통문을 주고받았던 시점 전후 로잔에서는 평창 올림픽에 참가할 북측 선수단 구성 논의가 한창이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단장으로 한 우리 대표단과 김일국 북한 체육상을 앞세운 북한 대표단은 18일(현지 시간) 일찌감치 현지에 도착해 내부 회의와 함께 IOC와 접촉하며 20일 최종 회의를 놓고 힘겨루기를 했다.

우리 정부는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에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내부적으로 북한 선수 5∼6명 참여, 1∼2명 출전을 구상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IOC는 “북한 선수 12명 참가에 경기마다 최소 3명 이상이 참가한다”고 결정했다. 이는 북측이 “사전점검단을 다시 보내겠다”고 통지한 지 2시간 20여 분 뒤다. 북측은 매 경기 뛰는 북측 선수를 5명까지 늘려 달라고 압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북측이 ‘현송월 취소 카드’를 지렛대로 로잔에서의 협상력을 높이려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 다른 정부 당국자는 “북한이 IOC 회의에서 협상의 우위를 차지하려고 배경설명 없이 방문단 취소를 결정하며 흔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정부 핵심 관계자는 “북한이 현송월을 파견한 뒤에도 공식적으로 왜 파견을 하루 미뤘는지에 대한 우리의 공식 해명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면서도 “북측 입장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IOC에서 선수단 구성 문제가 해결된 뒤 예술단을 위한 점검단을 보내는 게 모양상 바람직하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어쨌든 북한은 ‘가겠다→안 가겠다→다시 가겠다’를 모두 일방적으로 통보하며 우리 정부를 들었다 놓으면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북측 선수 쿼터는 더 얻어냈다. 이 때문에 ‘평창 타임’은 어쨌든 시작됐지만 이로 인한 남남갈등이 더 확산될 수 있는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 여권 관계자는 “평창 올림픽 개막 직전까지 현송월 파견 번복 사태와 비슷한 일은 여러 차례 벌어질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남북 교류라 할 수 있는 만큼 서로 조율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황인찬 hic@donga.com·신나리 기자
#북한#남북단일팀#현송월#김정은#평창올림픽#점검단#ioc협상#파견#취소#삼지연관현악단장#강릉아트센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