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언론 신뢰도 평가해 게시물 우선순위에 반영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21일 20시 20분


코멘트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 페이스북(FaceBook)이 가짜뉴스와 선정보도를 추방하기 위해 언론매체의 신뢰도를 매기고 이를 게시물(뉴스피드) 우선순위에 반영하기로 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20일(현지 시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신뢰할 수 있고 유익하며 현장성이 높은 뉴스를 우선시하라는 지시를 제품 팀에 전달했다”며 “이 조치는 다음 주부터 바로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늘날 세상에는 선정성 있는 뉴스와 가짜뉴스, 양극단으로 치우치는 현상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면서 “대중이 과거보다 훨씬 더 빨리 정보를 퍼뜨리는 상황에서 (가짜뉴스 확산과 같은)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과 구체적으로 맞서 싸우지 않는다면 이는 문제들을 증폭시키는 것”이라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신뢰를 받는 뉴스를 선정하기 위한 방법도 언급했다. 저커버그는 “외부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얻어 페이스북이 자체로 특정 매체의 신뢰도를 결정하는 방식도 검토했지만 이는 객관성 부분에서 불편한 측면이 있다”며 “우리는 이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직접 묻고 피드백을 받아 어떤 매체가 널리 신뢰받는지 판단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특정 매체에 대해 두 가지 질문으로 구성된 이용자 설문조사를 실시해 신뢰도를 결정할 계획이다. 우선 ‘이 매체에 익숙한가’라는 질문으로 매체에 익숙하다고 응답한 사람들만 따로 추출한다. 그 뒤 ‘이 매체를 신뢰하는가’란 질문을 던져 신뢰한다고 한 응답만 솎아낸다. 특정 언론사의 신뢰도는 그 언론사를 잘 아는 사람들 중에서 몇 명이나 언론사의 보도를 신뢰한다고 응답했는지로 나타낸다. 즉 특정 언론사를 잘 안다고 응답한 이용자 중 이 언론사를 신뢰한다고 응답한 이용자의 비율로 신뢰도 수준을 표시한다.

앞으로 페이스북 뉴스피드에는 이 조사에서 높은 신뢰도 평가를 받은 언론사의 보도가 우선적으로 올라가게 된다.

저커버그의 발언으로 페이스북 주가는 한 때 5.5%가 떨어졌다. 페이스북의 상업적 이용을 줄이면 광고가 줄어들어 수익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반면 뉴욕타임스의 주가는 무섭게 폭등했다. 시장조사업체 팩셋에 따르면 해당 발표가 있고 나서 뉴욕타임스의 주가는 약 9% 상승해 주당 21.9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근 10년만의 최고치다. 월스트리트저널과 뉴욕포스트를 소유한 뉴스코프, 폭스뉴스를 소유한 21세기 폭스도 마찬가지로 주가가 상대적으로 소폭 올랐다.

이에 앞서 페이스북은 12일 친구·가족의 게시에 대한 뉴스피드 우선순위를 더 높게 두겠다고 발표했다. 이 때문에 현재 전체 뉴스피드에서 5% 가량을 차지하는 뉴스 게시물이 4% 정도로 줄어들 것이라고 저커버그는 전망했다.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친구나 가족과 관련된 의사소통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일 생각”이라면서 상업적인 콘텐츠 운영을 축소하겠다고 예고했다.

페이스북의 이런 조치는 최근 무분별한 뉴스 유통을 통제하라는 각국 정부 압박에 시달리고 있는 것과도 무관치 않다. 특히 독일은 가짜뉴스가 올라온 뒤 24시간 이내에 삭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해당 소셜미디어 기업에 최대 5000만유로(약 650억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이달에 통과시켰다.

주성하기자 zsh7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