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황교안 “대한민국 폄하 안타까워…우리나라 위대한 나라”
더보기

황교안 “대한민국 폄하 안타까워…우리나라 위대한 나라”

뉴시스입력 2017-08-20 13:09수정 2017-08-20 13:09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지난 19일 “대한민국을 폄하하는 이야기들이 우리 안에서부터 나오곤 하는데 안타까운 일”이라고 밝혔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을 비하하는 것은 옳지 않다. 저는 우리나라가 위대한 나라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내총생산(GDP) 세계 11위, 수출 세계 8위, 단기간(2년)에 IMF(국제통화기금)를 극복한 나라, 과거 식민지 국가 중에서 유일하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한 나라, 동양 최초로 국제연합(UN) 사무총장을 배출한 나라, 세계 2차대전 이후 신생독립국 가운데 민주화와 경제성장을 동시에 이룬 유일한 나라, 이런 나라가 있습니까”라며 “요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공유되곤 하는 내용이다. 짐작 해겠지만 바로 대한민국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황 전 총리는 “어느 외국인 교수는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이라는 저서를 낸 바 있다”며 “그는 이 책에서 대한민국은 이미 선진국이 되었음에도 한국인들만 이를 잘 모르고 있다고 적고 있다. 공감가는 측면이 정말 많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물론 국가채무 문제, 가계부채 문제, 청년실업 문제, 임금격차 문제, 저출산 고령화 문제, 노인빈곤, 높은 자살율 등 여전히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다”며 “그렇지만 우리 모두의 힘을 결집하면 이런 문제들도 결국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