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인도 갈등 격화… 국경분쟁 이어 무역전쟁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인도, 中제품에 무더기 反덤핑관세… 중국산 휴대전화 대상 개조 요구도
“연락처 등 개인정보 도용 우려” 中매체 “印, 향후 결과 책임져야”
양국 군대, 국경지역서 투석전

중국과 인도 군대가 한쪽 국경에서는 대치하고 다른 쪽 국경에서는 몸싸움을 벌이더니 급기야 양국 간 무역 분쟁까지 시작했다. ‘용(중국)과 코끼리(인도)의 투쟁(용상지쟁·龍象之爭)’ 전선이 날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17일 홍콩 밍(明)보의 보도에 따르면 인도 상공부는 9일부터 중국에서 수입하는 93종의 제품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석유화학, 철강, 비철금속, 섬유, 기계류, 플라스틱, 전자제품 등이다. 상공부 산하 반덤핑이사회(DGAD)는 또 다른 중국산 수입품 40건에 대해서도 반덤핑 조사를 시작했다.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인도가 중국을 상대로 무역 전쟁을 촉발하는 도발을 하고 있다”며 “인도는 이 같은 조치가 초래할 결과에 뒷감당을 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상무부는 상반기 자국 제품에 대한 무역 제재가 15개국에서 37건이 진행됐는데, 인도가 1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는 미국(11건)보다도 많았다고 최근 밝혔다. 중국은 미국이 14일부터 자국에 대한 지식재산권 침해 조사에 들어가 미중 간 무역 전쟁을 앞둔 가운데 인도와 먼저 전쟁을 벌이게 됐다.

또 인도 정부는 중국산 휴대전화가 연락처 등 사용자 개인 정보를 도용할 우려가 있다며 28일까지 제품을 개조하도록 요구했다고 중국 하이와이왕(海外網)이 인도 언론을 인용해 전했다. 인도는 이미 중국 전자제품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에 들어갔다고 인디아타임스는 보도했다.

인도의 한 정부 관리는 “양국 변경의 긴장이 높아지는 가운데 많은 중국 전자 제품이 개인, 기업, 정부에 대한 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국가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인도 부탄 3개국 국경선이 만나는 둥랑(洞朗·인도명 도카라) 지역에서 양국 군대의 대치가 2개월 이상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15일에는 서부 국경에서도 양국군이 서로 투석전과 몸싸움을 벌였다.

밍보와 인도 NDTV 등에 따르면 이날 중국군 병력 일부가 인도 북서부 잠무카슈미르주 라다크의 판공 호수 인근에서 국경을 5km 정도 넘어왔다가 인도군에 의해 저지당했다. 이 과정에서 양국 군대의 난투극이 벌어졌고 인도군은 돌을 던져 중국군을 몰아냈다. 양측이 총기는 쓰지 않았지만 2시간여의 몸싸움 끝에 서로 군대를 뒤로 물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6일 전했다.

중국중앙(CC)TV 등 관영 언론은 연일 1962년 중인전쟁에서 중국이 거둔 승리를 소개하고 양국 간 전력을 비교하며 전쟁이 일어날 경우 인도는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분석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화춘잉(華春瑩)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라다크 지역에서 발생한 사건은 중국 변방부대원이 통제하는 지역에서 중국 측이 순찰하고 근무하다가 발생했다”며 중국군이 불법 월경했다는 인도 측 주장을 반박했다. 라다크 지역에서는 2014년에도 중국군과 인도군 1000여 명이 대치했고 지난해 11월 중국군 55명과 인도군 70명이 대치했다가 중국군이 철수하기도 했다.

둥랑에서는 6월 16일 중국이 국경지역까지 도로를 건설하자 부탄이 동맹조약을 맺고 있는 인도에 지원을 요청해 양국 간 대치가 시작됐다.

앞서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15일 독립 70주년 기념일을 맞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양국 외교 국방 장관이 참여하는 ‘2+2 대화’를 창설키로 한 것도 중국 견제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도 언론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때 시작한 양국 외교 통상장관 회의를 외교 국방장관 회의로 대체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9월 말이나 10월 초에 미국에서 첫 회의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중국과 갈등이 커지는 상황에서 미국과의 연대를 통해 외교적 압박을 가하려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구자룡 기자 bonhong@donga.com
#중국#인도#국경분쟁#무역전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