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특수전사령관 “北 핵포기 안하면 군사옵션은 항상 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레드라인 넘으면 군사대응’ 재확인… 美특수부대가 무력조치 주도 시사
4월 이어 한반도 8월 위기설
외교가 “北ICBM 위협 커지면 트럼프정부 군사조치 논의 가능성”

미군 특수작전을 총괄하는 레이먼드 토머스 미 통합특수전사령관(대장·사진)은 “김정은이 핵과 핵탄두 운반수단 개발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대북 군사적 옵션이 없다는 주장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27일 미 태평양사령부에 따르면 토머스 사령관은 최근 콜로라도주 애스펀에서 열린 한 안보 세미나에 참석해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이 ‘레드라인(금지선)’을 넘을 경우 군사적 대응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미국의 방침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항상 군사적 옵션은 있다(There is always a military option). 그것이 미국민이 매년 6000억 달러(약 667조8000억 원)의 국방예산을 지불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김정은이 미사일에 싣고자 하는 핵탄두가 히로시마원폭(15∼20kt·1kt은 TNT 1000t의 파괴력) 수준에 그친다는 얘기는 내게 전혀 위안이 되지 않는다”면서 “김정은과 그를 옹위하는 체제와 핵 프로그램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미 특수부대는 이라크와 시리아의 이슬람국가(IS), 알카에다 등 폭력적 극단주의 세력에 대한 군사작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핵미사일로 미 본토를 위협하는 북한에 대한 군사적 조치가 실행될 경우 미 특수부대가 주도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토머스 사령관은 5월 미 하원 군사위원회에 나가 유사시 북한의 핵·미사일 기지와 화학무기 저장소 등 대량살상무기(WMD) 시설의 타격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추가 도발의 임박 징후와 미 정부 고위 관료들의 대북 군사대응 관련 발언이 잇달아 나오면서 ‘한반도 8월 위기설’이 고조되고 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항모전단 등 미 전략무기가 한반도 인근에 집중적으로 배치되면서 불거졌던 ‘4월 전쟁 위기설’과 유사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워싱턴의 한 외교 소식통은 “4월에는 미국이 군사조치를 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다를 수 있다”며 “북한이 미 본토를 겨냥한 ICBM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인다면 구체적인 군사대응책을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특히 4월 미중 정상회담 이후 ‘중국을 통한 외교적 압박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바뀐 만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군사대응 의지가 더 강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조지프 던퍼드 미 합참의장이 22일 “대북 군사공격이 불가능하지 않다”고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선 8월에 실시되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한미 연합 군사연습이 대북 군사옵션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 워싱턴=박정훈 특파원
#북한#핵#6·25전쟁#정전협정#미국#행정부#의회#군사옵션#icbm#미사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