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바뀐 師弟… 2막인생 도움주는 제자이자 스승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 원중식-박태희 씨

18일 서울 은평구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에서 박태희 씨(오른쪽)와 고등학교 은사 원중식 씨가 환하게 웃고 있다. 인생 
전반부와 후반부의 길목에서 서로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각각 조언해준 이들은 “사진 찍는다고 옷도 푸른색으로 미리 맞춰 
입고 왔다”며 웃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18일 서울 은평구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에서 박태희 씨(오른쪽)와 고등학교 은사 원중식 씨가 환하게 웃고 있다. 인생 전반부와 후반부의 길목에서 서로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각각 조언해준 이들은 “사진 찍는다고 옷도 푸른색으로 미리 맞춰 입고 왔다”며 웃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5월 초, 서울 은평구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에 들어서던 박태희 씨(37·여)는 어딘가 낯익은 얼굴이 스쳐지나간 것을 봤다. 박 씨는 자기도 모르게 발걸음을 멈췄다. 잠시 생각에 잠겼던 그는 불현듯 몸을 돌려 소리쳤다.

“저기 혹시… 원중식 선생님 아니세요?”

“맞긴 한데… 혹시 남양주 동화고등학교?”

○ 20년 전 사춘기 소녀와 수학 선생님

원중식 씨(66)는 37년을 교단에서 보냈다. 무서운 수학선생님이던 그는 ‘인생수업’을 해주는 교사로 믿음을 얻고 있었다. 목적 없는 공부에 매달리기보다는 기본과 인성을 튼튼히 해야 한다고 틈날 때마다 강조한 터다. 20년 전 한창 진로 고민에 빠진 고등학교 2학년이던 박 씨는 “선생님이 칠판에 나무 그림을 그려가며 설명해 주시던 기억이 생생하다”고 말했다.

원 씨는 2013년 교편을 내려놓았다. 처음에는 ‘마음껏 늦잠 잘 수 있다’는 생각에 신이 났다. 취미인 클라리넷 연주와 등산, 노래도 실컷 했다. 하지만 5개월쯤 지나자 슬슬 지루함과 우울함이 커져갔다. 말로만 듣던 ‘오춘기’인가 싶었다.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에 2015년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따고 고용노동부 명예상담원으로 10개월간 일했다. 실의에 빠진 퇴직자를 하루하루 면담하며 ‘봉급을 받고 규칙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게 이렇게 귀한 것이구나’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올해 초 다시 백수가 된 원 씨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하나 받았다. 중장년의 인생 재설계를 위한 교육·일자리 사업인 ‘서울시50플러스’의 공공일자리 안내문이었다. 일자리 목록을 꼼꼼히 살펴본 원 씨는 초등학교에서 안전지도를 하는 ‘학교안전관리서포터’에 지원해 4월 최종 선발됐다.

○ 중장년 교육자와 ‘오춘기’ 은퇴 교사

교육을 받으러 서부캠퍼스를 찾았다가 박 씨를 만났을 때, 원 씨는 “제자가 나 같은 퇴직자에게 꼭 필요한 일을 하고 있다니 자랑스러웠다”고 말했다. 어엿한 교육자로 자라난 제자에게 학생 같은 기분으로 질문 세례를 퍼부었다.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할 때의 실질적인 조언도 건넸다. 교육 분량은 하루 5시간 정도로 짧게 구성하는 것이 좋고, 교재는 얇게 여러 권으로 나누는 것이 편하다는, 사소하지만 알찬 내용이었다.

원 씨는 5월부터 서울 송파구 마천초등학교에서 12월까지 매주 사흘씩 안전관리를 한다. 이제는 ‘내년엔 뭐 먹고 살지’보다 ‘이렇게 배울 것이 많은데 무엇을 고르지’를 고민한다. 학창시절 원 씨의 영향을 받아 대학에서 평생교육학을 전공한 박 씨는 “은사의 인생 후반 준비를 도울 수 있다는 게 제자로서 가장 뿌듯하다”고 말했다.

현재 서부(은평구)와 중부(마포구) 두 곳에 캠퍼스가 있는 서울시50플러스 재단은 다음 달 초부터 홈페이지(www.50plus.or.kr)에서 2학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2020년까지 캠퍼스 4곳이 더 문을 열 예정이다.

원 씨는 ‘제자이자 스승’인 박 씨가 추천한 ‘인생학교’와 ‘도시해설가 양성과정’, ‘사진프로젝트’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그는 “인생에 생동감이 넘친다”며 “중장년뿐 아니라 젊은이, 어린 학생에게도 ‘퇴직 후에도 이런 삶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며 웃었다.

홍정수 기자 hong@donga.com
#서울시#50플러스#서부캠퍼스#원종식#박태희#사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