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재단 이사장 김학순 감독 “15년째 트라우마에 고통받는데 생존 병사 치료지원 전혀 못받아”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제2연평해전 승전 15주년]

2015년 개봉한 영화 ‘연평해전’을 만든 김학순 감독(63·사진)의 책상에는 세 통의 명함이 놓여 있다. 서강대 영상대학원 교수, 로제타시네마 감독, 그리고 재단법인 연평재단 이사장. 김 감독이 가장 먼저 집어든 것은 연평재단 이사장 명함이었다. 제2연평해전 15주년을 이틀 앞둔 27일 서울 마포구 서강대 영상대학원 교수연구실에서 김 감독을 만났다.

지난해 1월 21일 출범한 비영리 재단법인 연평재단은 김 감독이 ‘연평해전’ 수익금 10억 원을 출연해 만들었다. 이 재단의 일은 이름처럼 제2연평해전의 유가족 및 생존 병사를 돕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군인, 경찰, 소방관같이 제복 입은 공무원(MIU·Men In Uniform)을 존경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게 궁극적 목표다. 김 감독은 “‘군바리’라는 말처럼 군인을 비롯한 MIU를 비하하는 표현이 만연하고 있다”며 “국가와 사회의 안전을 위해 몸 바치는 MIU가 정작 사회에서는 홀대받는 사각지대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시작은 영화였지만 김 감독은 MIU의 헌신을 알리는 재단을 설립한 것이다.

전광판에 상영되는 ‘제복 입은 대원들’ 영상 22일 저녁 서울 용산구 전자랜드 외벽 전광판에 연평재단과 서강대 영상대학원 교수연구팀(김학순, 임지아 교수)이 제작한 영상 ‘제복을 입은 대원들’이 흐르고 있다. 김학순 씨 제공
전광판에 상영되는 ‘제복 입은 대원들’ 영상 22일 저녁 서울 용산구 전자랜드 외벽 전광판에 연평재단과 서강대 영상대학원 교수연구팀(김학순, 임지아 교수)이 제작한 영상 ‘제복을 입은 대원들’이 흐르고 있다. 김학순 씨 제공

이들의 헌신을 알리는 여러 방법을 고민한 결과 ‘제복을 입은 대원들’ 프로젝트가 탄생했다. 30일까지 오후 6시 반∼11시, 서울 용산구 전자랜드 벽면 전광판에는 3분 길이의 ‘제복을 입은 대원들’ 영상이 재생된다. 연평재단과 서강대 영상대학원 동료 임지아 교수가 함께 제작했다. 6·25전쟁 참전용사들과 당시 화엄사를 지켜낸 고(故) 차일혁 경무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그리고 올 3월 용산구 화재 현장에서 온몸을 던져 시민을 구한 최길수 소방관의 이야기 등으로 구성됐다. 이 영상은 다음 달 초 수서고속철도 수서역 앞 전광판에서도 상영된다. “영화 ‘연평해전’을 통해 영상의 파급력을 깨달았다”는 김 감독은 국군의 날에 맞춰 서울광장에서 길이를 늘려 상영할 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재단은 이름에 걸맞게 그동안 제2연평해전 유가족과 생존 장병을 꾸준히 도왔다. 전사자 6명의 부모와 아내에게 생활지원금으로 2억 원가량을, 연평해전 전우회에는 후원금 2000만 원을 전달했다. “행사 때마다 만나는 유가족과 장병들이 한 가족처럼 느껴진다”는 김 감독은 실제로 이들 가정의 대소사도 챙긴다. 지난해 2월 고 조천형 중사의 딸 시은 양이 초등학교를 졸업하던 날 김 감독과 연평재단 이사들, 영화 ‘연평해전’에서 조 중사 역할을 맡았던 배우 김지훈 씨가 졸업식을 찾아 꽃다발과 장학금을 건넸다. 김 감독은 “시은이에게 큰아빠, 작은아빠들이 생긴 셈”이라며 “시은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계속 지켜보겠다”고 했다.

재단 운영의 가장 큰 문제는 역시 부족한 후원금이다. 김 감독이 스스로 재단에 넣은 기금을 제외하면 후원금은 600만 원뿐이다. 이런 사정 탓에 김 감독뿐만 아니라 재단이사 6명은 무급이다. 김 감독은 “서강대 교수, 영화감독 역할과 동시에 재단 활동도 챙기는 게 쉽지는 않다”고 토로했다. 1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참전 장병을 돕기 위해 고민도 한다. 김 감독은 “생존 병사들은 아직까지도 트라우마 치료 지원을 전혀 받지 못했다”며 “이들이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돈이 부족해도 꾸준히 할 수 있는 활동은 영상 제작”이라며 “영상을 통해 MIU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킨 후 기회가 되면 이분들을 물질적으로도 돕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물질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가장 필요한 건 국민들의 정신적 지원”이라고 강조했다. “비판이 무관심보다 낫다는 말이 있잖아요. 국민이 나라를 위해 희생한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게 당장의 소망입니다.”

위은지 기자 wizi@donga.com
#연평해전#김학순 감독#치료지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