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의 뉴스룸]쇠락한 긴자 살려낸 진짜 상생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김현수 산업부 기자
김현수 산업부 기자
절대 선(善)이라는 게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최근 대형 유통시설 규제를 둘러싼 논란을 보며 드는 생각이다. 착한 편이 우리 편이라고 말할 수 있으면 편할 것 같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은 너무 복잡하다.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떠올리면 마음이 무겁다. 사람의 발길이 끊긴 상점에 앉아 북적이는 쇼핑몰을 바라보는 마음은 얼마나 고달플까. 그의 시각에서 보면 대형 쇼핑몰은 ‘악(惡)’이다. 요즘 화제에 오르내리는 부천 신세계백화점, 서울 롯데 상암몰 건립 예정지 주변 중소 상인들의 마음이 그럴 것이다.

반면 지역 주민들에게 대형 상업시설은 동네 발전에 대한 희망이다. 일자리를 얻지 못해 전전긍긍하던 이들에게는 새로운 일터다. 납품처를 찾지 못한 중소기업에는 판로 개척의 시작일 수도 있다. 이들에게 대형 쇼핑몰은 ‘선’이기도 하다.

쇼핑몰 하나를 짓는 데도 이렇게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얽혀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골목상권 보호 논란에는 늘 탐욕스러운 대기업과 어려운 지역상인의 양자 구도만 있었다. 대선 기간 동안 쇼핑몰 건립 논란이 불거진 부천, 광주 지역 정치권은 후보들에게 양자택일하라는 질문서를 보냈다. 대부분의 대선 후보는 후자를 택했다.

이 모든 과정에 소비자는 없었다. ‘단체’가 없는 소비자는 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온라인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었다.

4년째 상생협의 불발로 착공을 못 하고 있는 롯데 상암몰 부지 주변 지역 주민들은 중재자가 돼야 할 서울시가 뒷짐만 지고 있는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반응이었다. 부천 소비자들은 ‘다른 동네가 지역 발전에 힘쓸 때 왜 우리만 변하지 말라는 것인가’라는 불만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취재 중 만난 한 교수는 이런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자 구도에만 빠지면 소비자, 지역 주민, 입점업체 등 이해 당사자들은 외면받는다는 얘기다. 그건 진짜 상생이 아니다.

화제를 돌려 이웃 나라 일본에서 진짜 상생의 사례를 찾아보면 어떨까. 요즘 일본 도쿄에서 가장 ‘핫’한 쇼핑몰의 탄생 뒤에는 주민, 상인, 전문가, 기업, 디자이너의 협업이 있었다. 주인공은 도쿄 긴자 지역에 도심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생긴 ‘긴자 식스’다. 일본이 자랑하는 구사마 야요이 등 아티스트들이 문화를 담았고, 디오르 펜디 등 241개 글로벌 브랜드가 입점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 곳이다. 지난달 17일 개장식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도 찾아 “세계에 자랑할 일본의 명물”이라고 외쳤고, 긴자 상인회는 “쇠락한 긴자 거리의 명성을 되살리길 바란다”고 환영했다.

긴자 쇼핑몰의 개발 계획은 20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롯폰기힐스를 만든 모리빌딩 등 사업자들은 도심 재개발의 검토 단계에서 긴자지역 상인, 주민, 기업인들의 의사결정 기구인 전(全)긴자회와 소통을 시작했다고 한다. 공동의 목적은 ‘긴자 살리기’였다. 초고층 빌딩 건설안도 나왔지만 긴자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민의를 받아들여 13층 쇼핑몰이 됐다. 건축가 다니구치 요시오(谷口吉生)는 준공식에서 “긴자의 역사를 계승하면서 새로운 건물을 짓기 위해 애썼다”고 말했다. 복잡하고 지난한 상생 협의의 끝이 오자 이제 전 세계 관광객이 잊혀졌던 긴자로 향하고 있다.
 
김현수 산업부 기자 kimhs@donga.com
#대형 상업시설#긴자 쇼핑몰#일본 긴자 살리기#건축가 다니구치 요시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