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세우기냐, 줄서기냐… 文캠프-직능단체 접촉 논란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채널A, 단체 카톡 대화록 확보

17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 직능단체 모임 후 변리사회 단톡(단체 카카오톡)방에 올라온 글.
17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 직능단체 모임 후 변리사회 단톡(단체 카카오톡)방에 올라온 글.

‘줄 세우기냐, 줄 서기냐.’

29일 채널A가 확보한 변리사회 관계자 A 씨의 ‘단톡(단체 카카오톡)방’ 대화록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이 직능단체협회 모임에서 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한 듯한 정황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대화록은 변리사회 관계자들이 문 캠프 관계자들을 이달 15일과 17일 만난 내용을 변리사회 인사들이 모인 카톡 대화방에 올린 것이다.

15일 대화에서 A 씨는 “민주당 직능총괄본부장 전현희 의원을 만나 변리사회 현안 사항 해결을 요청했다. 민주당 대선 경선 선거인단에 적극 참여해주고 명부를 제출해 달라고 요청해왔다. 회원 외에도 직원, 가족 친지도 좋다고 했다”고 썼다.


이에 한 사람은 “(선거인단 기재 방식에 대해) ‘○○○변리사’라고 쓰는 게 좋겠다. 변리사회에서 애써 진행한 것으로 전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대화 도중 “이왕에 명부를 제출하려면 최소한 500명 이상은 되어야 할 것 같은데 어떡하냐”란 고민이 나오자 “거절하는 것도 방법”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17일엔 35개 직능단체 대표 모임 후 B 씨가 “오늘 회의는 문 캠프에서 진행하는 모임이었다. 문 캠프 지지를 호소하면서 ‘문 전 대표가 당 후보로 당선되면, 직능단체 소속 지지자들을 당 차원 대선 캠프의 특보로 모시려 한다’고 했다”고 대화록에 올렸다. 이날 회의엔 문 캠프에서 활동하는 전 의원 외에 송영길 총괄본부장과 노영민 조직본부장도 참석했다.

전 의원은 “공개적으로 직능단체 대표들의 의견을 들어 캠프에 전달하는 과정이었으며 특보 제의는 전혀 없었다. 특보 자리를 약속할 위치에 있지도 않다”고 부인했다. 이어 “직능단체 분들이 선거인단을 열심히 모으고 있다는 얘기를 해서 ‘감사하다. 잘 도와 달라’는 얘기를 했을 뿐이다. 혹시라도 논란이 일까봐 ‘문재인’ 이름은 꺼내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유력 주자인 문 전 대표 쪽에 선을 대기 위해 직능단체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선거인단 모집을 한 것이라는 얘기다. 송 본부장도 “직능단체 모임에서 축사만 했을 뿐”이라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문 캠프 측이 직능단체 대표 모임을 가진 것 자체가 ‘줄 세우기’ 의도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문 전 대표의 지지모임 ‘새로운 전북포럼’이 대학생을 행사에 동원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에 나선 전주지검은 이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제3자 기부행위 제한)로 우석대 교수 A 씨와 연구원 등 4명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A 교수는 지난달 12일 전주화산체육관의 ‘새로운 전북포럼’ 출범 행사에 우석대 태권도학과 학생 172명을 동원한 뒤 학생들에게 3만6000원대의 식사와 영화비 7000원을 건넨 혐의다.

공직선거법상 식사와 영화를 제공받은 학생들도 과태료(향응 가액의 10배 이상이나 50배 이하) 부과가 가능하다. 하지만 검찰은 학생들이 문 전 대표가 참여하는 행사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교수 지시를 따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학생들을 형사처벌할 가능성은 낮다는 입장이다.

‘새로운 전북포럼’ 대표인 안도현 시인은 현재 우석대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안 교수는 문 캠프에서 ‘전북경선캠프 총괄선대위원장’도 맡고 있다. 또 문 전 대표의 최측근인 양정철 전 대통령홍보기획비서관은 우석대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근무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퇴직한 상태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 신아람 채널A 기자
#문재인#캠프#직농단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