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연내 ‘2+2 회의’ 추진… “中과 추가 소통기회 있을것”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ARF 외교장관 회의]힘겨운 ‘사드 외교’

손 잡은 韓美 윤병세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25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 회의 참석을 계기로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만나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양국 장관은 대북 제재를 강화하기로 합의했으며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한국 배치가 한미 연합 방위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다. 외교부 제공
손 잡은 韓美 윤병세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25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 회의 참석을 계기로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만나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양국 장관은 대북 제재를 강화하기로 합의했으며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한국 배치가 한미 연합 방위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다. 외교부 제공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냉전 시절을 회상케 하는 외교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은 우방인 미국 일본을 비롯해 북한과 친밀한 미얀마 라오스 등과 연쇄 회담을 갖고 ‘대북제재 동참’을 당부했다. 북한은 중국과 올해 첫 외교회담을 가진 것을 시작으로 아세안 외교에 힘을 쏟으며 맞불을 놓았다. 남중국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등 글로벌 문제로 부딪치는 미중, 미-러도 현지에서 양자회담을 하며 격돌하고 있다. ‘사드 반대’라는 공통된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중-러도 별도 회담을 가졌다. 26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이후 나올 ‘의장 성명’에 이번 대결 외교의 결과물이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5일 기자들을 만나 “북한이 원한다고 해도 과거 냉전시대처럼 북-중-러, 한미일 구도가 다시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과도한 전망”이라며 “한중 회담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스스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270호를 엄격히 준수하겠다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중국도 북핵 반대, 제재 동참의 메시지를 발산했다는 뜻이지만 사드 배치를 둘러싼 유감 표명 등으로 한중 관계가 삐걱댄다는 인상을 주는 게 사실이다. 한-러 외교장관 회담은 불발됐다. 외교부는 “6월 윤 장관이 방러 협의를 했기 때문에 외교회담의 필요성이 낮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9월 동방경제포럼이라는 주요 행사가 예정돼 있고 사드 여진도 계속되는 상황이어서 회담 무산은 아쉽다는 평가가 나온다.

윤 장관은 이날 존 케리 미 국무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와 사드 대응을 포함한 안보 이슈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두 장관은 “사드 문제에도 불구하고 한중 외교회담 등 소통이 이어지고 있고 수전 라이스 미 국가안보보좌관이 25일부터 중국을 방문하는 등 추가적인 소통 기회도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또 올해 안에 한미 외교·국방장관(2+2) 회의를 미국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한미 국방장관 회의인 안보협의회(SCM)와 2+2 회의가 연쇄 개최되면 한미 안보협력 기조가 더욱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의 공식 출범(28일)을 앞두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상과도 양자회담을 했다. 두 사람 모두 한국말로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 뒤 지난해 12월 일본군 위안부 합의로 양국 관계 발전의 전기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하고 합의 이행을 위해 협력해 가기로 했다.

하지만 이날 한일 회담에서도 일본이 지원재단에 내기로 한 10억 엔(약 107억 원)의 지불 시기 등 구체적인 방법은 언급되지 않았다.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문제도 거론되지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재단의 원활한 출범과 조속한 사업 시행을 위해 앞으로 더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일은 8월 국장급 회의를 추가로 개최하고 재단과 협의한 뒤 지불 시기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한중일 외교장관이 8월 일본에서 만나 3국 정상회의 개최 등을 논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윤 장관은 24일 아웅산 수지 미얀마 외교장관과도 첫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회담은 수지 여사가 3월 외교장관으로 취임한 이후 가진 첫 외교장관 회담이다. 윤 장관은 미얀마개발연구원(MDI) 설립 등 한국이 제공하는 공적개발원조(ODA)를 확대하겠다고 밝혔고 수지 장관은 인프라 건설 분야의 한국의 참여 확대를 요청했다.

비엔티안=조숭호 기자 shcho@donga.com
#arf 외교장관 회의#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대북제재#윤병세 외교부 장관#존 케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