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軍-친러 의용대 총격전… 러 “내전 직전” 개입 시사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우크라 정부, 진압 개시… 첫 교전
장갑차 60여대 진격 軍비행장 탈환
러 전투기, 美구축함 위협 비행 등… 양측 군사적 긴장도 갈수록 고조

우크라이나 정부가 15일 동부지역 10여 개 도시의 관공서를 점거하고 있는 친(親)러시아 무장시위대에 대한 진압 작전을 시작한 가운데 우크라이나 동부 도시에서 처음으로 양측 간 교전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통신은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이날 동부 도네츠크 주 크라마토르스크 인근의 군용비행장을 점거한 상황에서 친러시아 의용대와 교전이 벌어져 의용대원들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의용대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장갑차를 타고 크라마토르스크 인근의 군용비행장에 도착해 비행장을 지키던 의용대원들과 협상을 벌이다가 총격전이 벌어졌다”면서 “총격전 과정에서 의용대원 여러 명이 부상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의용대 관계자는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으로 의용대가 비행장에서 퇴각했다”면서 비행장에 60여 대의 우크라이나군 장갑차와 탱크가 배치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올렉산드르 투르치노프 우크라이나 의회 의장 겸 임시대통령은 이날 오전 의회 연설을 통해 진압 작전 개시를 선언했다. 그는 “15일 새벽 동부 도네츠크 주 북부에서부터 대테러 작전이 시작됐다”며 “이 작전은 단계적으로 그리고 조심스럽게 진행될 것”이라며 “작전의 목적은 국민 보호”라고 강조했다. 워싱턴포스트 등 외신은 현지 목격자들의 말을 인용해 우크라이나군 소속 장갑차와 병력이 도네츠크 일대에 증강되고 있다고 전했다. 도네츠크 주 인근 이지움 시의 한 관계자는 “도시 전체가 이미 우크라이나 군대를 위한 연료 공급 기지로 이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즉각 반발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매우 슬프게도 우크라이나가 내전 직전 상황”이라며 우크라이나 정부를 비난했다. 우크라이나군이 무력 진압에 나선다면 러시아는 친러시아계 주민 보호를 명분으로 군사 개입에 나설 수도 있다. 러시아는 이를 위해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병력 4만 명을 배치해 놓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친러 무장시위대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철수 요구를 무시하고 오히려 점거 건물을 확대하며 세를 과시하고 있다. 동부 도네츠크 주 10여 개 지역의 관공서를 점거한 무장시위대는 북부 슬라뱐스크에서 경찰청 청사와 비행장까지 장악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통신은 슬라뱐스크 외곽에서 소규모 교전이 벌어졌다고 전했다.

한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4일 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통화하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에 대한 개입을 중단하지 않으면 치러야 할 대가가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개입설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 전투기가 흑해에서 항해 중인 미군 구축함을 상대로 위협 비행을 해 미-러 간 군사적 긴장도 높아지고 있다. 14일 미 국방부에 따르면 12일 흑해 공해상에 배치된 미군 구축함 도널드쿡함 주변을 러시아 전투기 수호이(Su)-24 두 대가 90여 분 동안 12차례나 근접 비행했다. 당시 도널드쿡함은 경고통신을 보냈으나 전투기는 응답하지 않았다. 이 중 한 대는 도널드쿡함에 1km 이내까지 접근했다고 미 국방부는 밝혔다. 러시아 전투기는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 기지나 크림 반도의 러시아 흑해함대에서 발진한 것으로 보인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   

김지영 기자
#친러시아#우크라이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