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패딩… 작년보다 29cm 길어졌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100cm넘는 벤치 다운 인기… “정장 재킷 위에 입는 복고풍 유행”

116cm 길이의 아이더 패딩을 입은 배우 박보검. 신장이 180cm인 남성이 입으면 무릎을 살짝 덮는 길이다. 아이더 제공
116cm 길이의 아이더 패딩을 입은 배우 박보검. 신장이 180cm인 남성이 입으면 무릎을 살짝 덮는 길이다. 아이더 제공
“무조건 길게 디자인하라.”

올해 초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 디자인팀은 ‘롱 패딩’ 특명을 받았다. 지난해부터 패션업계에 불고 있는 ‘롱 코트’ 바람이 패딩으로 확대될 것으로 확신한 것이다. 아이더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전체 길이 80cm 수준으로 허벅지 중간 정도까지 내려오는 패딩이 주력 상품이었다. 올해에는 116cm에 이르는 ‘벤치다운’이 남녀 공용 주력 상품”이라고 했다.

7일 아웃도어 업계에 따르면 입동(立冬)을 맞아 겨울 상품 판매율이 늘어나는데 특히 전체 길이가 100cm가 넘는 긴 패딩의 인기가 높다. 실제 본보가 아이더, 코오롱스포츠, 라푸마, 밀레, 노스페이스 등 5개 브랜드 주력 상품의 남성용 라지(L) 사이즈를 비교해 보니 평균 108.9cm였다. 지난해 80.2cm에 비해 28.7cm 길다.

아우터를 길게 내려 입는 트렌드는 복고 열풍과 맞닿아 있다. 1990년대 말 롱 코트의 유행이 2017년에 돌아오면서 패딩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아웃도어 업계 관계자는 “캐주얼 복장뿐 아니라 정장 재킷이나 경량 패딩 위에 두툼한 롱 패딩을 껴입는 스타일이 올겨울 눈에 띌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아웃도어 업계는 오랜만에 새로운 디자인 제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연말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네파는 올해 새로 내놓은 롱 패딩 누적 판매율이 80%로 나타났다. 네파 관계자는 “주력으로 내놓은 ‘사이폰 벤치다운’은 마치 이불을 뒤집어 쓴 것 같다고 ‘이불 패딩’이란 별명을 얻어 젊은층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더는 전년에 비해 패딩 물량을 20% 더 많이 확보했다. 주력 상품인 ‘스테롤 롱 다운재킷’이 전속 모델인 배우 박보검의 이름을 따 ‘박보검 다운’으로 불리고 있다. 프랑스 오리털을 충전재로 사용해 가볍고 보온성이 좋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우진호 아이더 상품기획총괄 부장은 “볼륨이 크고 긴 패딩은 무심한 듯 세련된 디자인으로 다양하게 연출하기 좋다”고 말했다. LF가 전개하는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도 다운 물량 계획을 전년 대비 10% 확대하고 100cm 이상 길어진 ‘레오2’ 패딩을 내놓았다.

아웃도어 업계는 패딩 길이가 길어진 만큼 직접 매장에서 입어볼 것을 소비자에게 권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에 다르면 대한민국 20대 남성 평균 키는 173.9cm, 여성은 160.9cm 수준. 목부터 무릎까지 길이는 평균적으로 남성은 102cm, 여성은 94.7cm다. 100cm 이상이 되는 롱 패딩을 고르면 남성들은 무릎을 덮고, 여성의 경우 종아리 중간까지 내려오는 셈이다.

패션업계의 롱 코트 열풍 역시 열기가 그대로다. 신세계인터내셔날 패션브랜드 ‘보브’는 9월 말 내놓은 롱 코트 5종류가 모두 팔려 지난달 말 재생산에 들어갔다.

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롱패딩#겨울#아우터#박보검#무릎#아이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