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틸리케 “시리아전서 세 가지 실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월드컵 亞최종예선 대표명단 발표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1, 2차전에서의 졸전으로 비난받은 울리 슈틸리케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꺼낸 화두는 ‘자성과 변화’다.

 슈틸리케 감독은 26일 최종예선 3, 4차전에 나설 대표팀 명단을 발표하며 “시리아(2차전)와 비기면서 자초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부진한 경기력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1, 2차전에 대한 반성을 시작으로 카타르(10월 6일), 이란(10월 11일)과의 2연전에 대비하겠다는 것이다. 슈틸리케 감독은 “지난 경기에서 세 가지 실수를 했다”고 털어놨다. 시리아전 이후 거친 잔디 문제를 거론해 핑계를 대는 듯한 인상을 준 것과 교체 카드가 남아 있었지만 공격수를 투입하지 않은 것, 엔트리(23명)를 채우지 않고 20명을 소집한 것을 실수로 꼽았다. 시리아전이 끝난 뒤 컨디션이 좋은 K리거를 뽑지 않고 해외파에만 의존해 팀 전체의 경기력이 떨어졌다는 논란이 일었던 것을 의식해 슈틸리케 감독은 “이번에는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23명을 모두 채웠다”고 말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시리아전 명단에 K리거 4명을 포함시켰던 것과 달리 이번 대표팀에는 이미 주전급으로 자리를 잡았거나 과거에 대표팀에서 활용한 적이 있는 K리거 8명을 뽑았다. ‘깜짝 발탁’보다는 이미 검증된 K리거를 발탁해 단기간에 조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이다. 21일 제주와의 K리그 클래식 경기에서 2골을 넣는 등 골 감각을 회복한 장신 공격수 김신욱(196cm·전북)을 1년여 만에 대표팀에 복귀시킨 슈틸리케 감독은 “김신욱이 컨디션을 회복하기를 기다려 왔다. 그의 큰 키를 활용해 다양한 공격 루트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소속팀에서 맹활약 중인 미드필더 김보경(전북), 측면 수비수 홍철(수원 삼성)의 합류로 대표팀은 해외파와의 경쟁을 통한 전력 강화를 꾀할 수 있게 됐다.

 슈틸리케 감독은 전술적 변화뿐만 아니라 대표팀의 핵심인 유럽파의 마음가짐도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시즌 초반에 맹활약을 펼치고 있는 에이스 손흥민(토트넘)이 직격탄을 맞았다. 슈틸리케 감독은 “손흥민의 경기력은 매우 좋은 상태지만 경기 외적인 행동에는 문제가 있다. 팀 분위기를 위해서 불손한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손흥민은 중국과의 1차전에서 후반 44분 교체되자 슈틸리케 감독이 보는 앞에서 그라운드에 발길질을 한 뒤 벤치로 걸어 들어가며 물병 뚜껑을 걷어찼다. 최근 소속팀 경기에서 교체되면서 감독과의 악수를 거부한 기성용(스완지시티) 등 소속팀 감독과 마찰이 있었던 유럽파들도 도마에 올랐다. 슈틸리케 감독은 “경기장 밖에서 불만을 표출하기보다는 경기장 안에서 모든 것을 쏟아붓는 선수를 보고 싶다”고 말했다.

 슈틸리케 감독이 손흥민 등 대표팀의 핵심 선수들에 대해 비판적인 발언을 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축구계 안팎에서는 슈틸리케 감독이 그동안 손흥민이 보여준 행동이 팬들 사이에서 논란을 일으키자 이에 대한 공개적 논평을 통해 상황을 일단락시키고자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논란이 지속될수록 대표팀 분위기가 가라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손흥민과 기성용 등에 대한 비판을 통해 경기장 내에서의 열정과 노력을 이끌어 내려 했다는 것이다. 이는 최종예선 최대 고비인 ‘난적’ 이란과의 경기를 앞두고 기강을 잡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베테랑 수비수 곽태휘(FC서울)가 대표팀에 재발탁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슈틸리케 감독은 “곽태휘와 같은 베테랑이 팀의 규율을 잡아줘야 한다. 1, 2차전에 곽태휘를 뽑지 않은 것도 실수였다”고 말했다.

정윤철 기자 trigger@donga.com
◇월드컵 亞 최종예선 3, 4차전 대표팀 명단(23명
)

▽골키퍼=김승규(빗셀 고베) 김진현(세레소 오사카) 권순태(전북) ▽수비수=김기희(상하이 선화) 장현수(광저우 R&F) 홍정호(장쑤 쑤닝) 곽태휘(FC서울) 오재석(감바 오사카) 홍철(수원) 이용 정동호(이상 울산) ▽미드필더=정우영(충칭 리판) 한국영(알 가라파) 손흥민(토트넘) 이청용(크리스털팰리스) 기성용(스완지시티) 남태희(레크위야) 김보경 이재성(이상 전북) 구자철 지동원(이상 아우크스부르크) ▽공격수=석현준(트라브존스포르) 김신욱(전북)

#2018 러시아 월드컵#슈틸리케#기성용#손흥민#시리아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