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살배기 아일란의 죽음, 유럽의 ‘난민 장벽’을 허물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獨-佛 “EU회원국 16만명 수용”… 英도 난민정책 수정

“세상에서 가장 예쁜 우리 아이들이 한꺼번에 사라졌습니다. 아침마다 저를 깨워 주고, 놀아 달라고 했는데 이젠 모든 꿈이 사라졌고, 살아갈 이유도 없어졌습니다.”

2일(현지 시간) 터키 휴양지 보드룸의 해변에서 모래에 얼굴을 파묻은 채 싸늘한 시신으로 발견된 세 살배기 시리아 난민 아일란 쿠르디. 그의 비극적인 죽음에 전 세계가 슬픔과 분노에 빠진 가운데 아버지 압둘라 쿠르디 씨(40)는 3일 터키의 한 병원에서 아이의 시신을 기다리며 울부짖었다.

그의 가족은 이슬람국가(IS)와 쿠르드족 민병대가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는 시리아 북부 소도시 코바니 출신이다. 이들은 작은 보트를 타고 바다 건너 그리스 코스 섬으로 항해하던 중 거센 파도에 배가 뒤집히면서 변을 당했다. 가족은 캐나다로 이민을 가려 했으나 거부당한 후 배를 탄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인 그만 유일하게 살아남고 나머지 가족은 모두 숨졌다. 아일란이 발견된 해변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엄마(35)와 형 갈립(5)의 시신도 발견됐다.

쿠르디 씨는 악몽과 같았던 그날을 회상하며 괴로워했다. 그의 가족은 2일 터키 해안에서 다른 난민 12명과 함께 고무보트(5인승)에 올랐다. 배가 출항하고 잠시 후 큰 파도가 일기 시작했다. 쿠르디 씨는 배를 알선해 준 밀수업자에게 “이래도 괜찮은 거냐”고 물었지만, 그는 “안심하라”고 답했다. 그러나 상황이 악화되자 밀수업자는 혼자 바다로 뛰어들어 헤엄쳐 터키 해안으로 돌아갔다. 배에 탄 나머지 난민들은 결국 배가 파도를 견디지 못하고 전복되면서 대부분 익사했다. 쿠르디 씨는 “물에 빠진 뒤 아내와 아이들을 손으로 잡으려 했으나 결국 놓쳤고, 모두 내 손에서 빠져나갔다”며 악몽의 순간을 떠올렸다.

3일 언론 인터뷰에서 “두 아들과 아내의 시신을 고향에 묻어 주고, 나도 죽을 때까지 무덤 곁에 머물고 싶다”며 귀향 의사를 밝혔던 쿠르디 씨는 4일 고향 땅을 다시 밟았다. AP통신은 쿠르디 씨가 두 아들과 아내의 시신을 실은 자동차를 타고 4일 터키 국경을 넘어 시리아 코바니로 돌아갔다고 전했다. 쿠르디 씨는 이날 두 아들과 아내의 시신을 매장했다.

○ 전 세계 애도 물결, 각국 난민 정책 수정

이제 겨우 세 살밖에 안 된 아일란의 참극에 전 세계 누리꾼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애도의 그림과 메시지를 올리며 애도하고 있다. 그중에는 아이의 시신에서 날개를 단 영혼이 하늘에서 손을 내미는 엄마에게 안기는 그림, 아이의 죽음을 슬퍼하는 물고기와 대조적으로 서류 작성에 바쁜 경찰관의 냉정한 모습을 그린 그림도 있었다.

아일란의 이름을 따 개설된 모금 펀드에 하루 만에 수천만 원이 걷히는가 하면, 난민 수용에 가장 완강한 태도를 보인 영국에선 난민 수용을 합당한 수준으로 늘릴 것을 촉구하는 탄원서에 시민 22만5000명이 서명했다. 시민들은 서명을 하면서 ‘난민을 환영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손에 들고 사진을 찍어 트위터를 통해 공유했다.

사진 한 장이 몰고 온 유럽인들의 인식 변화는 유럽 각국의 난민정책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래도 난민을 받지 않으려 하느냐’는 유권자들의 목소리에 정치인들이 귀를 기울이기 시작한 것이다. 3일 유럽연합(EU)의 중심국인 독일과 프랑스는 EU 회원국에 16만 명의 난민을 의무적으로 분산 수용한다는 원칙에 전격 합의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기존 4만 명의 4배에 이르는 난민을 끌어안을 것을 제안했고,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난민을 수용하는 영구적이고 의무적인 제도가 필요하다”며 강력한 지지를 보냈다.

이와 관련해 EU 소식통은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이 16만 명 규모의 난민 분산 수용안을 제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엔난민기구(UNHCR)는 4일 성명에서 ‘대규모 이주 프로그램’을 가동해 EU 회원국들이 20만 명 규모의 난민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같은 날 성명을 통해 난민 지원을 위해 2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난민 수용 확대에 강하게 버티던 영국도 난민 정책을 급선회하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3일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가 시리아 내전으로 발생한 수천 명의 난민들을 받을 방침을 밝혔다고 전했다. 아일랜드 정부도 4일 1800명의 난민을 받아들일 방침을 밝혔다고 BBC가 보도했다.

한편 외신들은 해변에서 익사한 아이의 사진 한 장이 난민 수용 문제 논의의 흐름을 바꿔놓고 있다면서 1972년 6월 베트남전쟁 당시 네이팜탄 폭격으로 온몸에 화상을 입고 알몸으로 거리를 내달리는 소녀 킴푹 사진의 충격에 비견할 만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당시 이 사진은 어떤 기사보다 생생하게 베트남전의 참상을 전 세계에 알려 반전(反戰)운동의 기폭제가 됐다. 영국 일간 익스프레스는 “아일란의 사진은 초유의 난민 사태로 갈팡질팡하는 유럽과 이를 지켜만 보던 지구촌에 ‘더는 난민 문제를 외면해선 안 된다’는 메시지를 던지며 일종의 분기점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파리=전승훈 특파원 raphy@donga.com
#아일란#유럽#난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