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130분… 영일만 친구와 새콤달콤 물회 한 그릇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차타고 떠나요! 신토불이 맛기행]<6>KTX 타고 만나는 포항의 별미

경북 포항시 북구 죽장면에서 미국 뉴욕 맨해튼의 한식 레스토랑 ‘한잔’과 ‘단지’의 운영자인 셰프 후니 김이 된장 맛을 보고 있다. 포항=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경북 포항시 북구 죽장면에서 미국 뉴욕 맨해튼의 한식 레스토랑 ‘한잔’과 ‘단지’의 운영자인 셰프 후니 김이 된장 맛을 보고 있다. 포항=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자 떠나자 동해 바다로 삼등삼등 완행열차 기차를 타고∼’ 1970년대 발표된 가수 송창식의 노래 ‘고래사냥’ 가운데 일부다. 완행열차가 주는 특별한 정취는 이제 느낄 수 없다. 하지만 동해안 여행은 더욱 가깝고 풍성해졌다. 지난달 2일 서울∼포항 고속철도(KTX) 개통으로 수도권과 경북 동해안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가까워졌기 때문이다. 이전에 새마을호를 타면 서울에서 포항까지 5시간 넘게 걸렸지만 지금은 최단 2시간 10분 정도면 갈 수 있다. 》

요즘 이 구간을 이용하는 KTX 승객은 하루 평균 4800여 명. 당초 예상한 3200여 명보다 40% 이상 많다. 주말에는 56%까지 늘어나 오전 시간대는 표 구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승무처 박재환 차장은 “연휴 때는 포항 해병대 등의 휴가 나온 군인들까지 이용하면서 입석까지 매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영덕 울진 등의 접근성도 좋아졌다. 그 덕분에 포항시는 올여름 관광객이 20∼30%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포항시는 최근 코레일에 현재 평일 8회, 주말 10회 운행하는 열차를 2, 3회 증편해 달라고 요청했다.

○ 죽도시장서 즐기는 포항물회

도다리회에 각종 야채와 양념장을 곁들인 포항물회.
도다리회에 각종 야채와 양념장을 곁들인 포항물회.
포항 관광의 중심인 죽도시장도 한층 가까워졌다. 동해안 최대 규모로 13만2000m²에 점포 1300개와 노점 300개, 횟집 200개 등이 있다. 각종 해산물과 건어물을 판매하는 시장은 오감으로 보는 즐거움이 쏠쏠하다. 죽도시장에선 포항의 별미 물회를 싸게 맛볼 수 있다.

물회는 어부들이 고기잡이를 하다가 뱃전에서 배고픔을 달래던 음식이다. 요리법은 간단하다. 도다리 가자미 등 갓 잡아 올린 생선을 회로 뜬 뒤 여기에 오이 무 양파 당근 상추 깻잎 미나리 등 야채를 가늘게 채 썰어 넣는다. 고춧가루, 고추장, 다진 마늘, 파, 소금, 겨자, 물엿, 식초, 참기름 등을 섞어 만든 양념장으로 버무린다.

원래 어부들은 얼음물을 부어 먹었다. 요즘은 매실진액 다시마진액 오미자진액 꿀 등으로 맛을 낸 육수를 곁들이는 방식이 인기다. 가격은 횟감에 따라 1만∼3만 원. 매운탕은 덤이지만 얼얼해진 입과 속을 해산물 향기로 채우기에 그만이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포항시 북구 죽장면 상사리에 가 보자. 전통 장류 브랜드인 죽장연의 장원이 있는 곳. 농민과 기업이 상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농민들이 생산한 연간 30여 t의 콩을 웃돈까지 얹어 구입하고 여기에 3년간 간수를 뺀 신안천일염, 지하 200m의 암반수로 최상의 장을 생산한다. 국내뿐 아니라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는 한식 레스토랑 ‘한잔’과 ‘단지’에도 공급하고 있다. 이 두 식당은 프랑스 음식점 평가서인 미슐랭가이드의 스타 등급을 받은 곳이다.

특히 장에 와인의 빈티지 방식을 도입해 연도별로 장독을 관리하는데 산속 너른 뜰에서 3000여 개가 햇볕을 받으며 숙성되는 모습이 장관이다.

○ KTX로 높아지는 관광 경쟁력

KTX 포항역 일대는 새로운 부도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항시는 근처 흥해읍 이인리와 성곡리 일대 205만3414m²를 상업 업무 숙박 기능을 갖춘 복합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왕복 4차로 진입로와 영일만대로 이인 나들목 덕분에 포항 여행도 편리해졌다. 시내 중심가까지 승용차로 10분가량이면 갈 수 있다. 포항역 관계자는 “KTX 개통이 동해안의 관광 발전과 해안 도시 경쟁력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TX와 연계한 관광 상품과 인프라도 늘어난다. 현재 포항여객선터미널을 출발해 영일대해수욕장∼영일만항 북방파제∼호미곶 앞바다∼포스코∼송도해수욕장 등을 둘러보는 유람선이 시범 운항 중이다. 전국적 일출 명소인 호미곶 해맞이광장 일대 해안길 탐방코스 개발도 검토 중이다. 영일만 일대에는 2018년까지 5400여억 원을 들여 호텔 콘도 골프장 식물원 등을 갖춘 대규모 휴양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농어촌 관광 마을 조성 사업도 추진된다. 청정 지역으로 알려진 죽장지구에서 생산되는 전통 된장과 고추장인 ‘죽장연’, ‘영일만 친구’로 브랜드화한 농축산물(한우 시금치 부추 미나리 등) 먹을거리 개발과 판로 개척도 활발해진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KTX를 기반으로 국제적 해양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영일만 르네상스 실현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장영훈 jang@donga.com·이기진 기자
#KTX#포항#별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