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尹 “홍준표에 1억 줄때 아내 관여”… 成게이트 수사 급물살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검찰, 洪지사 5월 둘째주내 소환 통보

검찰이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소환을 통보함에 따라 ‘성완종 리스트’ 수사는 이제부터 빠르게 전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 안팎에선 벌써부터 홍 지사 이후 누가 소환될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윤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으로부터 “성 회장 지시로 1억 원을 홍 지사에게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이어 1억 원 전달 과정에서 윤 전 부사장의 아내 A 씨가 관여했다는 추가 진술을 받아 내 A 씨도 함께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A 씨가 돈 전달 과정에 어떤 형태로 관여했는지를 집중 조사했으며, A 씨 가족 계좌도 추적해 자금 흐름을 살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이 A 씨가 관여한 방식에 대한 상세한 진술을 받았다면 홍 지사의 혐의를 입증할 강력한 정황증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윤 전 부사장이 홍 지사에게 1억 원을 건넨 장소를 국회 의원회관이 아닌 ‘제3의 장소’로 진술을 변경한 것으로 전했으나, 윤 전 부사장 진술의 골격은 변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홍 지사 측은 1억 원 수수 의혹을 부인하며 성 회장의 메모 자체에 증거능력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한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이 “2012년 대통령선거 당시 성 회장과 동석한 자리에서 2억 원을 건넸다”고 지목한 새누리당 대선캠프 부대변인 김모 씨 관련 조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김 씨와 성 회장의 동선을 분석하는 한편 이 돈이 홍문종 의원(당시 새누리당 캠프 조직총괄본부장)에게 건너갔는지도 검증할 계획이다. 수사 결과 한 전 부사장이 건넨 2억 원이 홍 의원 또는 친박(친박근혜) 실세 인사에게 건너간 것으로 결론이 난다면 이는 곧바로 2012년 불법 대선자금 수사로 이어질 수도 있어 정치적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남기업 등에 따르면 한 전 부사장은 “윤 전 부사장과 김 씨에게 돈을 만들어 줄 당시 성 회장이 동석한 사실 등 금품 전달 당시 상황이 유사해 기억이 비교적 또렷하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검찰은 윤 전 부사장 역시 한 전 부사장에게서 1억 원을 전달받았다고 진술함에 따라 한 전 부사장의 진술이 전반적으로 믿을 만하다고 보고 있다.

일각에선 성 회장이 언론인 출신 정치 지망생이던 부대변인 김 씨의 정치 후견인 역할을 자처했을 가능성을 제기한다. 김 씨 역시 성 회장과의 친분 관계를 부인하지 않고 있는 데다 성 회장의 일정표엔 지난해 7·30 재·보궐선거 당시 대전 대덕구 보궐선거에 예비후보로 나섰던 김 씨를 챙긴 흔적이 있다. 지난해 6월 17일 성 회장의 일정표에는 김 씨의 대전 선거사무소 개소식 일정이 적혀 있고, 그해 8월 25일에는 대전의 한 한식당에서 김 씨와 대전지역 언론인들을 함께 만난 것으로 돼 있다.

대통령선거를 2개월여 앞둔 2012년 10월 15일 일정표에는 한 전 부사장으로 추정되는 ‘한JS’를 오후 1시 반에 만날 예정인 것으로 기록돼 있고, 다음 날 ‘윤, 김’이라고 적힌 일정이 나온다. 물론 선거 당시 바쁜 일정 때문에 일정표에 적힌 것과 달리 두 사람이 만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김 씨가 홍 의원보다는 ‘서병수(현 부산시장) 라인’으로 분류되는 점이나 여권 핵심 인사들과 두루 친분이 있었다는 점에서 다른 여권 실세로 불똥이 튈 가능성도 있다.

장관석 jks@donga.com·조동주·조건희 기자
#홍준표#아내#수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