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예방하려면 하루 30분-주 2, 3회 이상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필수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2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고혈압 환자는 배, 바나나, 키위, 검은콩 등 나트륨 배출 돕는 식품 섭취

채널A 교양 프로그램 ‘닥터지바고’에 출연한 한 여성이 고혈압에 관해 의사
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채널A 제공
채널A 교양 프로그램 ‘닥터지바고’에 출연한 한 여성이 고혈압에 관해 의사 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채널A 제공
주부 김미정 씨(53)는 요새 하루하루 악화되는 건망증 때문에 전쟁을 치르고 있다. 집 안 곳곳에 그녀는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정보들을 적은 메모지를 붙여뒀다. 각종 기기의 이름을 잊어버리는 탓에 유치원생처럼 TV에는 ‘TV’, 냉장고에는 ‘냉장고’라고 써서 붙여둬야 할 정도다. 가스레인지를 사용한 뒤 밸브를 잠그는 단순한 행동까지 메모에 의존하지 않고는 생활하기 힘들다. 단순히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떨어진 것이라고 생각했던 그녀는 몇 달 전 병원에서 충격적인 진단을 받았다. ‘혈관성 치매’에 걸렸다는 것. 무심하게 방치했던 고혈압이 치매로 나타난 것이다.

고혈압은 초기에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뇌출혈 심근경색 등을 일으키며 생명을 위협한다. 이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일부 예민한 사람들은 머리가 무겁고, 손발 저림이나 어지럼증을 느끼기도 하지만 대체로 병세가 악화될 때까지 감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 발병 여부를 확인하려면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보는 수밖에 없다. 의학적으로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으로 분류한다.

고혈압은 식습관과 운동습관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고 가족력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짠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고혈압에 걸리기 쉽다. 김치, 젓갈, 각종 찌개류를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고혈압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술 담배도 영향을 미친다. 하루에 소주 석 잔 이상의 알코올을 섭취하면 고혈압 발생률이 서너 배 증가한다. 흡연자의 경우 담배의 주성분인 니코틴이 교감신경을 자극해 지속적으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혈관 내에 쌓인 각종 찌꺼기는 피의 흐름을 방해하며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다. 피가 흐르는 혈관의 단면적이 줄어드는 만큼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우선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필수다. 전문가들은 “하루 30분 이상 몸에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주 2, 3회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이를 통해 혈관 내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동하면서 발생하는 혈관 확장 물질이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돕기 때문이다.

음식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고혈압 환자는 기름기가 많은 붉은 고기를 피하고 피클이나 장아찌 등 고염분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한다. 특히 술은 혈관 벽을 손상시키고 고혈압을 악화시키므로 섭취를 줄인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나트륨 배출을 돕는 식품들이다. 배 바나나 키위 검은콩 브로콜리 등이 이에 해당한다.

채널A 교양 프로그램 ‘닥터지바고’는 23일 오후 7시 10분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 ‘고혈압’에 관한 모든 것을 파헤칠 예정이다. 이날 방송에서는 운동과 식이조절로 고혈압을 극복한 ‘고혈압 정복자’들의 노하우가 공개된다.

김수연 기자 sykim@donga.com
#고혈압#유산소 운동#나트륨 배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