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행동 하루만에… 김태호 “최고위원 사퇴철회 고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개헌위한 충정” 연일 해명하다… 김무성대표 삼고초려 만류에
“가야할 길 다르지 않아” 회군시사… 親朴-非朴 모두 “납득 못할 일”

새누리당 김태호 의원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새누리당 김태호 의원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새누리당 김태호 의원이 24일 밤 최고위원직 사퇴 철회와 관련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지 하루 만에 회군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 김태호 “고민 깊어졌다”

김 의원은 이날 밤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사퇴를 철회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솔직히 고민이 좀 더 깊어졌다”고 말했다. “나의 요구(개헌)를 (지도부) 안에서 하는 게 더 좋지 않으냐는 요구가 강하다”고 말했다. 특히 “개헌과 관련해 김무성 대표와 내가 가야 할 길이 다르지 않다”고도 했다. ‘개헌 불가피론’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라도 사퇴 번복을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김 의원은 전날 밤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개헌은 하늘이 두 쪽 나도 해야 한다”고 했었다.

김 의원과의 통화는 김 의원이 이장우 원내대변인의 대전 상가에서 김무성 대표와 한 시간 넘게 대화를 하고 난 뒤 이뤄졌다.

김 대표는 전날 저녁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김 의원을 만나 설득한 데 이어 이날도 두 차례나 만나 사퇴 철회를 요청했다. 오전 11시 40분경 김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찾은 데 이어 김 의원을 만나기 위해 대전까지 내려갔다. 삼고초려를 한 셈이다. 김 대표는 통화에서 “김 의원과 만나 ‘내가 사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더이상 아무 말도 하지 말고 사퇴를 유보하고 고민을 해보라’고 설득했다”고 했다.

○ 하루 종일 알쏭달쏭 발언

김 의원은 이날 시종 최고위원직 사퇴 결정에 대해 알 듯 모를 듯한 해명을 내놨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사퇴 배경에 대해 “시작도 개헌이었고 끝도 개헌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 활성화 법안을 통과시킨 뒤라야 개헌의 물꼬를 틀 수 있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전날 김 대표를 향해 박 대통령이 다걸기 하고 있는 경제 활성화에 염장을 뿌렸다고 비판하면서 자신의 사퇴가 김 대표를 정조준한 것이란 관측을 불식시키려는 듯했다.

최고위원 사퇴로 김 대표 체제가 흔들리고 있어 친박(친박근혜)계와의 사전조율설이 나오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도 “정치적 이해관계로 사전에 누구와 상의하는 것은 전혀 없다. 그러면 사이비 정치”라고 펄쩍 뛰었다. 다만 차기 대선 주자로서 승부수를 던진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정치적 꿈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고 했다.

○ 친박 일각 “존재감 부각 위한 조급증”

김 의원의 해명이 계속되면서 당내에선 사퇴 배경을 둘러싸고 각종 설이 난무했다. 친박계 일각에선 김 의원의 조급증에서 기인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친박계인 홍문종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본인이 당 최고위원이고, 개헌론도 본인이 먼저 말했는데 김 대표에 가려서 본인의 목소리를 못 내고 정치적으로 너무 소외돼 있다 보니 조급증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주변의 말이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경제 문제에 관해서 대통령께서 간곡히 말씀하셨는데, 김 대표가 개헌론으로 여의도를 완전히 블랙홀로 빠뜨렸기 때문에 김 의원이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나름대로의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려고 하지 않았느냐고 판단한다”고 했다. 김 대표와 김 의원의 틈새 벌리기로 해석된다. 친박 맏형 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왜 그랬는지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박(비박근혜)계인 조해진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최고위원은 당과 청와대가 소통하는 데 있어서 전면에서 역할을 해야 하는 당직자다. 청와대와 당이 오해가 있다면 풀고 이견을 조정하는 역할을 했더라면 (당청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았겠느냐”며 김 의원의 태도를 비판했다.

김 대표와 김 의원은 평소 막역한 사이로 2010년에는 당 원내대표와 국무총리 후보자의 위치였다. 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40대(1962년생)로 경남도지사 재선 출신인 김 의원을 세대교체의 차세대 주자로 깜짝 발탁했다. 당시 비주류였던 친박계는 김 의원의 발탁이 유력 대권주자였던 박 대통령에 대한 견제용으로 의심했다.

공교롭게 한나라당의 원내대표였던 김 대표는 친박이 껄끄러워하던 김태호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통과를 위해 동분서주했다. 당시는 김 대표가 사실상 탈박(탈박근혜) 수순을 밟던 시기이기도 했다.

고성호 sungho@donga.com·홍정수 기자
#김태호#새누리당#사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