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의 마지막 메시지… 기득권 놔야 쇄신의 싹이 튼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8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보선 이후/요동치는 새정치聯]
孫고문의 전격 은퇴… 野내부 잔잔한 파문



《 새정치민주연합 손학규 상임고문(사진)의 정계은퇴 선언이 파장을 낳고 있다. 대선 주자로 꼽히던 당내 주요 계파의 수장은 자신의 7·30 선거 패배를 반성하며 21년 정치인생을 마감했다. 손 고문의 뒷모습에서 당이 나아갈 방향의 시사점을 찾아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① 영원한 거물은 없다


민심은 새얼굴 원해… 당내 “인물 객토 필요”

손 고문은 지난달 31일 은퇴 기자회견에서 “지금은 제가 물러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했다. 책임 정치의 자세에서 그렇고, 민주당(새정치연합)과 한국 정치의 변화와 혁신이라는 차원에서 그렇다”고 말했다. 수도권 초선 의원은 “당내 원로 및 중진급 인사들에게 암시하는 바가 크다”고 1일 말했다.

원로 및 중진급 인사는 손 고문과 함께 2007년과 2012년 각각 새정치연합의 전신인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통합당에서 대선후보 경선을 치른 정치인을 뜻한다. 손 고문에게 패배를 안긴 정동영 상임고문과 문재인 의원, 경선을 뛴 이해찬 한명숙 정세균 의원 등이 포함된다. 이들 중 문, 이, 한 의원과 박지원 의원은 지난해 민주당(현 새정치연합) 대선평가위원회가 제작한 ‘18대 대선평가보고서’에서 2012년 총선과 대선 패배의 요인으로 지목된 인물들. 하지만 누구도 책임지겠다는 뜻을 밝힌 적은 없다.

이번 재·보선 민심은 ‘골리앗 대신 다윗’이었다. 손 고문과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등 거물들이 정치 초년병에게 무릎을 꿇었다. 정치권 관계자는 “민심이 새로운 얼굴을 원한다는 의미다. 기존 인물에게 질렸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민심 변화를 감지한 손 고문은 뒤안길로 물러섰다. 문제는 다른 인사들에게서는 그런 조짐을 찾아볼 수 없다는 것. 일부는 이미 당권 도전을 위한 채비에 나섰다. 새정치연합 당직자는 “지금 당에 필요한 것은 인물의 객토(客土)다. 486 의원들도 그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② 계파청산 때가 왔다

손학규계 사실상 사라져… 他계파 동향 주목


손 고문은 새정치연합에서 신학용 조정식 김동철 이춘석 임내현 최원식 등 10명 안팎의 국회의원을 거느린 계파의 수장이었다. 그의 은퇴로 이른바 ‘손학규 계파’는 청산됐지만 당내 계파정치의 청산 기류로 이어질지는 분명하지 않다.

정치를 좀 안다는 사람들은 계파야말로 새정치연합의 고질적 병폐라고 지적한다. 크게는 친노(친노무현)와 비노(비노무현)로 갈리고, 이는 다시 주요 거물과 핵심 486 의원을 중심으로 세분된다. 계파는 지난 10여 년간 공천, 당직, 지도부를 시쳇말로 나눠 먹었다. “차라리 새누리당 의원들과 이야기하는 게 낫다. 저들과는 소통이 안 된다”는 말이 공공연할 정도로 계파 간의 골은 깊게 파였다.

사퇴한 김한길 전 공동대표는 지난해 5·4전당대회를 통해 민주당 대표로 취임하면서 분파주의 청산을 목표 중 하나로 내걸었다. 그는 올해 1월 친노 진영 좌장 격인 문 의원 등 계파 수장들과 연쇄 회동을 하며 협조를 구했다. 이때 문 의원은 “계파 해체 선언이라도 하고 싶은 심정이지만 실제 계파라고 할 만한 모임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어서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비노 진영은 코웃음을 쳤다.

재·보선 전부터 일부 계파는 ‘조기 전당대회’를 거론하며 지도부를 흔들었다. 서울의 한 재선 의원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부터 계파 갈등이 수면으로 떠오르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③ 겸허한 반성이 우선

총선-대선 연패때 네탓 공방뿐… 내홍 깊어져


손 고문은 “정치인은 선거로 말해야 한다는 것이 오랜 저의 신념이다. 재·보선에서 유권자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그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절절하게 반성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19대 총선과 18대 대선, 지난해 4·24 재·보선, 올해 6·4지방선거에서 모두 졌지만 제대로 반성한 일이 없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 측 인사는 “지방선거 백서도 없다. 문제가 적지 않은 공천 과정에 대한 설명도, 반성도 당연히 없다”고 탄식했다.

지난해 대선평가위원회를 구성했지만 오히려 내홍만 깊어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대선평가보고서에서 친노 핵심 인사들의 실책을 거론하며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자 대선 때 문 후보 캠프에서 보직을 맡았던 친노계 의원들은 “밀실에서 음모적으로 추진된 짜 맞추기 식 평가서”라고 이 보고서를 비판했다.

재·보선은 끝났고 일부 의원은 뒤늦게 자성했다. 그러나 뼈를 깎는 반성이 없다면 당의 혁신은 요원하다는 지적이 많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손학규#기득권#재보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