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청문회’ 카드 꺼낸 한국당 vs 못받는 민주당…속내는?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16일 17시 23분


코멘트

주말 국회정상화 협상 사실상 결렬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국회 정상화를 논의 한 후 나서고 있다. 이날 국회정상화를 위한 3당 원내대표 협상은 결렬됐다. 2019.6.2/뉴스1 © News1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국회 정상화를 논의 한 후 나서고 있다. 이날 국회정상화를 위한 3당 원내대표 협상은 결렬됐다. 2019.6.2/뉴스1 © News1
국회가 정상화의 문턱까지 갔다가 ‘경제청문회’라는 막판 암초에 걸렸다.

이번 주말에 극적 합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경제청문회가 막판 난제로 떠오르며 협상이 사실상 결렬됐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아직 경제청문회 요구에 대해 코멘트하지 않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대국민호소 기자회견’을 열고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에 앞서 경제청문회를 통해 경제 위기의 원인을 짚어야 한다”며 “정부가 (경제정책에) 자신이 있다면 청문회부터 먼저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고 그다음에 추경 심사에 돌입하자”고 주장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은 이재정 대변인 서면브리핑을 통해 “뜬금없고 갑갑한 노릇”이라며 “(경제청문회 요구가)정쟁에 지나지 않는다”며 일축했다. 그간 원내대표간 물밑협상을 계속해오며 이견을 좁혀왔지만 한국당의 ‘경제청문회’ 요구가 나오며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한국당은 경제위기를 ‘짚기 위한 것’이라고 청문회 의도를 설명하지만, 민주당의 생각은 다르다. 여당인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 프레임’을 강화하려는 한국당의 의도에 끌려갈 수 없다는 분위기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을 해부해 정치공세를 펼칠 ‘경제청문회’가 결국 내년 총선에서 전국의 민심을 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한국당의 경제청문회 요구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진정성을 의심하는 것도 경제청문회가 총선을 앞두고 경제실패 프레임을 각인할 수 있어서다. 여당 입장에선 받기 어려운 카드다. 정부가 민감해하는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찬반 논란이 재점화되는 것도 부담이다.

자유한국당은 압박 수위를 올리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점심에 기자들과 만나 “이인영 원내대표와 어제 저녁과 오늘 아침에도 통화를 했다”며 “아침에도 경제청문회와 관련해 한참 통화를 했는데 청와대가 막고 있는 것 같다”고 청와대의 ‘의중’이 핵심변수라고 짚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북유럽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문 대통령을 서울공항에서 만났다.

나 원내대표는 “결국 민주당 뒤에 청와대가 있다고 본다”며 “경제가 실패한 것을 인정하기 싫고, 경제가 안 좋은 것이 맞지만 자기들 책임이 아니다라고 하기 위해 계속 그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경제 문제는 청문회가 아니라 각 상임위에서 다뤄도 충분하다는 의견이다. 민주당 원내관계자는 “무슨 사건이 없는데 어떻게 청문회를 한다는 것인지 납득이 안된다”며 “경제 문제를 다루고 싶다면 국회를 열고 각 상임위에서 충분히 다루면 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한국당의 경제청문회 요구를 작심 비판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경제청문회든, 경제현안질의든 국회정상화 후에 충분히 논의해서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어려운 경제현실을 이용해 정권에 흠집을 내고, 망신을 주겠다는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차재원 부산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경제청문회든 토론회든 할 수는 있지만 국회정상화를 위한 조건으로 내거는 것은 문제가 있고 국회정상화를 위한 너무 많은 조건을 걸고 있다”며 “정치적인 목적이 분명한 ‘경제실정 청문회’를 상대방 보고 받으라 하면 받겠느냐.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당 입장에서도 무조건 청문회를 못하겠다고 하지 말고 ‘언제든 청문회 할수 있다. 그런데 실정이라는 단어만 빼달라’는 등의 식으로 조정해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꼭 청문회 형식이 아니더라도 경제정책을 논의하고 방향을 수정하는 장이 열린다면, 청문회든 특위든 저희는 충분히 열려있다”며 “우리가 반드시 청문회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고, 아직 민주당이 답이 없는데 우리는 민주당 연락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