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에 매달려… 수조 속에서… 서커스 같은 클래식 대향연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내달 1,2일 스페인 비주얼 아트그룹이 펼치는 하이든의 ‘천지창조’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가 크레인과 물, 프로젝션을 동반한 비주얼 아트의 옷을 입고 찾아온다. 2017년 독일 함부르크 엘필하르모니에서 공연된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천지창조’. 아트센터 인천 제공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가 크레인과 물, 프로젝션을 동반한 비주얼 아트의 옷을 입고 찾아온다. 2017년 독일 함부르크 엘필하르모니에서 공연된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천지창조’. 아트센터 인천 제공
“리허설이 시작되기 전 ‘기괴한’ e메일을 받았어요. ‘고소공포증이 있습니까?’ ‘잠수가 가능합니까?’ 나 노래하러 가는 게 아니었나…. 처음엔 웃음만 나왔죠.”(소프라노 임선혜)

하이든의 오라토리오(종교적 음악극) ‘천지창조’에 출연하는 임선혜(사진)는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20일 열린 간담회에서 독특한 기억을 떠올렸다. ‘천지창조’가 청각을 넘어 서커스와 대형 조명쇼를 연상시키는 시각의 향연으로 펼쳐진다. 인천 연수구 아트센터 인천이 설립 후 첫 시즌 개막 공연으로 3월 1, 2일 오후 5시 선보이는 ‘천지창조’는 스페인 카탈루냐의 비주얼 아트그룹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작품이다.

서곡이 연주되는 동안 무대 위의 반투명 막에는 혼돈을 묘사하는 조명과 함께 ‘태초에 우주는 한 점으로 뭉쳐 있었다’ ‘혼돈’ 등의 문구가 투사된다. 성서의 창세기와 과학이 묘사하는 우주의 탄생을 함께 아우르는 콘셉트다.

이윽고 ‘빛이 있으라’는 외침과 함께 환하게 조명이 터지며 막이 열린다. 36개의 풍선 및 같은 숫자의 태블릿PC로 표현한 문자와 조형 속에 독창자들은 때로 공중에 높이 매달려, 때로는 수조 속을 첨벙이며 신의 의지와 인간의 탄생을 노래한다. 두 시간 가까운 공연 내내 눈이 쉴 틈이 없다. 독창적 무대를 연출한 카를로스 파드리사는 1992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올림픽 개막식 연출가로도 유명하다.

이 공연을 ‘창조’한 라 푸라 델스 바우스는 40년 전인 1979년 카탈루냐의 몰라에서 탄생했다. 상상을 뛰어넘는 무대효과로 공연자와 객석의 경계를 허문다. 푸치니 ‘투란도트’, 베르디 ‘아이다’ 등 오페라뿐 아니라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등 기악음악도 무대에 올리며 전 세계 극장과 베로나 원형경기장 등 야외무대까지 종횡무진하고 있다.

성경의 창세기와 밀턴의 ‘실낙원’을 기본 텍스트로 세상의 시작과 신의 의지를 찬미한 하이든의 ‘천지창조’는 독창자들이 처음에는 세 명의 대천사로, 후반부에는 아담과 이브로 출연한다. 웅장한 합창과 오케스트라가 귀로 체험하는 최고의 흥분을 전한다. 합창단은 바다를 표류하는 ‘난민’으로 세 천사의 안내를 받으며 구원에 이르게 된다. 라 푸라 델스 바우스는 2017년 액상프로방스에서 이 ‘천지창조’를 처음 선보였고, 독일 함부르크 엘필하르모니홀과 프랑스 필하모니 드 파리 등이 설립 후 첫 개막 시즌에 이 작품을 초청했다.

임선혜는 2003년 낙소스 레이블로 발매된 ‘천지창조’ 음반에 참여해 그래머폰 매거진으로부터 ‘독창자의 기량과 목소리의 젊음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e메일에 어떻게 답했을까?

“나는 새로운 시도에 흥미가 있고 심지어 재미있어하는 사람이다. 연출력으로 나를 설득시켜 달라, 그렇게 답신을 보냈죠. 연출진의 모험심, 반짝이는 눈빛, 그리고 음악에 대한 진정성에 매료됐어요!”

가수가 돋보이는 연출도 아니고, 어떤 자세들은 정말 불편했지만 출연진이 연출진의 제안에 최대한 협조할 수밖에 없었다며 그는 웃으며 회상했다.

“연출가 카를로스 파드리사가 저와 함께 한국에도 가져가고 싶다고 했는데, 결국 한국 콘서트홀의 개관 작품으로 참여하게 되었네요. 파드리사도 기뻐했어요!”

연주에는 김성진이 지휘하는 카메라타 안티콰 서울과 그란데 오페라합창단, 베이스바리톤 토마스 타츨과 테너 로빈 트리칠러가 참여한다. 김성진 지휘자는 “하이든의 작품 자체가 정밀하게 드러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2만∼10만 원.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천지창조#라 푸라 델스 바우스#임선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