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주장 전두환, 골프장서 목격…“웃으면서 멀쩡하게 대화”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월 16일 15시 54분


코멘트
전두환 전 대통령. 사진=동아일보 DB
전두환 전 대통령. 사진=동아일보 DB
5·18민주화운동 유공자 명예를 훼손한 혐의(사자 명예훼손)로 기소된 뒤 재판에 두 차례 불출석한 전두환 전 대통령(88)이 재판을 거부할 무렵 골프장에서 목격됐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전 전 대통령은 2017년 4월 펴낸 회고록에서 5·18 당시 계엄군의 헬기 사격을 목격했다는 고 조비오 신부를 ‘사탄,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기술해 조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지난해 5월 불구속 기소됐다.

광주지법은 지난해 8월 27일 첫 재판을 열었으나 전 전 대통령은 알츠하이머 증상 악화를 이유로 출석을 거부했다. 지난 7일 두 번째 재판에서도 전 씨는 알츠하이머 증상 외에 독감과 고열로 외출이 어렵다는 이유로 불출석했다.

하지만 16일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강원도의 A 골프장 직원은 "(전 전 대통령이 첫번째 재판에 불출석한) 지난해 여름쯤 우리 골프장에서 골프를 쳤다"라고 말했다. 다른 직원도 "구체적인 날짜를 밝힐 수는 없지만 지난해까지 우리 골프장에 다닌 것은 맞다"라고 했다.

전 전 대통령은 두 번째 재판 불출석하기 한 달 전인 지난달 6일에도 부인 이순자 씨와 골프장에서 목격됐다고. 이날 전 전 대통령을 목격한 김모 씨는 "식당에 갔더니 전두환, 이순자, 여성 한명, 남성 한명 이렇게 네명이 앉아서 음식을 먹고 있었다"라고 전했다.

전 전 대통령을 목격한 이모 씨는 "(전 전 대통령이) 지팡이나 누구의 도움을 받지도 않고 걸어 다니며 골프를 쳤고 별다른 건강 문제는 없어 보였다. 오히려 젊어 보였다. 가끔씩은 카트를 안 타고도 잘 걸었고, 경기 진행도 굉장히 빨랐다. 심각한 알츠하이머라면 대화가 안 될 텐데, (일행들과) 눈을 마주치고 대화도 하더라. 그늘집에서 카트를 타고 웃으면서 멀쩡하게 이야기했고 너무 정정해 보였다. 그래서 눈여겨보게 됐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전 전 대통령 측은 전 전 대통령의 상태가 법정에 출석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하다고 말해왔다. 전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다수의 매체를 통해 "전 전 대통령이 불과 10분 전 이를 닦은 사실도 기억하지 못해 하루에 10번 이상 이를 닦기도 한다"라며 "방금 전 들은 얘기나 만난 사람을 기억하지 못할 정도"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 신경과 전문의는 한겨레를 통해 "진짜로 골프를 잘 쳤다면 (알츠하이머 병증에 대한 설명은) 거짓말"이라며 "골프는 인지가 굉장히 필요한 운동이다. 알츠하이머 초기라면 가능할 수도 있지만, ‘알아들어도 2~3분이 지나면 까먹어서 기억을 못 하는 상태’는 알츠하이머 중기"라고 말했다.

전 전 대통령의 측근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은 "골프장에 가셨으면 뭐가 문제가 있느냐"라며 "알츠하이머라는 게 병원에 입원해 있거나 집에 누워 계시는 병은 아니니까, 일상생활과 신체 활동은 얼마든지 정상적으로 하신다. 지금 댁에서도 간단한 실내 운동 같은 것들을 꾸준히 하신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 전 대통령보다 이순자 여사가 정례적으로 모이는 골프 모임과 식사 모임이 두세군데 있는데, 그런 곳에 가실 때 같이 가신다는 얘기는 들었다"라고 덧붙였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