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QTEST, 중국위생허가(CFDA) 인증 성공전략 발표

  • 동아경제
  • 입력 2018년 12월 6일 15시 04분


코멘트
‘대중국 수출전략 포럼 2018’ 개막식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류영진 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대중국 수출전략 포럼 2018’ 개막식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류영진 처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2019년 한국기업들이 중국으로 수출할 때 유의해야 할 중국위생허가(CFDA) 관련 성공 방안이 제시됐다.

지난 23일 한국 국회의원회관 대강당과 서울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전략 포럼 2018’에서는 중국검험검역과학연구원 종합검측센터(CAIQTEST)의 한국 대표처가 중국위생허가를 관할하는 중국 내 담당 기관의 조직 개편과 정책 변화를 골자로 한 ‘2019년 중국위생허가(CFDA) 인증 성공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포럼은 그동안 대중국 수출업무에 가장 어려운 장벽으로 인식됐던 중국위생허가 획득에 대한 중요 정보를 담당 실무기관인 중국검험검역과학연구원이 발표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대중국 수출에 필요한 인증, 통관, 정책, 유통에 대한 관련 법령 및 전략 등이 다루어졌다.

이번 발표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CFDA)의 국가의약품관리총국(NMPA)로의 명칭 변경, 일반화장품의 사후관리제로의 변경에 따른 한국기업의 진출 전략이었다.

기존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에서 처리하던 화장품,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대중국 수출 위생허가증 발급은 국가의약품관리총국이, 건강식품의 대중국 수출 허가증 발급은 특수식품검사청이 담당하게 됐다. 또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 조직과 국가질검감독관리총국(AQSIQ) 및 국가공상총충국(SAIC) 3개 기관이 합병되어,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SAMA)이라는 새로운 기관이 설립됐다.

‘대중국 수출전략 포럼 2018’  개막식에 참석한 주요 내빈들이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대중국 수출전략 포럼 2018’ 개막식에 참석한 주요 내빈들이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국가의약품관리정책 변경의 핵심은 수입품의 품질 안전성을 높임과 동시에 전문성을 강화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책 변화로 한국 중소기업들이 가장 많이 수출하고 있는 일반 화장품(비특수용도화장품) 분야에서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일반 화장품 수출 또한 기존에는 사전허가제로 이루어졌으나, 이번 정책 변경을 통해 일반 화장품 수출은 사후관리제로 바뀌게 된다. 사후관리제의 핵심은 경내 책임자가 업무등록을 완료하면 대중국 수출이 바로 가능해지는 것으로, 기존 대비 30% 이상 빠르게 수출이 가능해진다.

반면 기존 재중책임회사의 역할을 경내책임자가 수행하면서 위생허가 제출 서류, 합법성 보증, 신고제품 품질 보증, 판매제춤 유통 전 과정을 경내 책임자가 담당하기 대문에 경내 책임자 선정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또 허가증 발급 이후에도 수입제품의 안정성이나 문제요소에 따라 수입허가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입제품의 검촉(검사)를 진행하는 검사기관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검험검역과학연구원 국제부본부장 위에펀펑은 “중국 위생허가 및 통관 등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기관과의 원할한 소통”이라며 “중국검험검역과학연구원은 한국의 우수한 제품들이 중국시장에 좀더 원할하게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한국에 경내 대표처를 선정하고 한국기업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포럼의 발표자료는 CAIQTEST 한국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