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실장, 최근 與 인사와 거취 상의”…靑 개편 시기·규모에 촉각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6일 10시 57분


코멘트

공석·2020년 총선 등 고려해 장기 진행 가능성
노영민·양정철 입성설도…靑 “개편 삽도 안떠”

내년이 되면 국정운영 3년차에 접어드는 문재인 대통령이 가시적인 운영성과를 내기 위해 청와대 인사와 조직에 어떤 변화를 줄지 눈길이 쏠린다.

당초 문 대통령의 인사·조직개편은 새해와 맞물려 이뤄질 것으로 전망됐으나,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특감반) 비위 의혹 사건이 터지면서 그 일시가 빨라질 것으로 관측된 바 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지난 5일 특감반 책임자로서 야권의 사퇴 촉구를 받았던 조국 민정수석에 대해 신임의 뜻을 표하면서 본격적인 인사·조직개편은 내년 초부터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이번 개편은 일시에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장기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6일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번 개편은 현재 공석을 채우는 점을 우선적으로 고민하되, 2020년 총선 출마 희망자들의 각각의 출마 일정과 이들이 소화해야 할 청와대 일정을 조정하는 일이 필요하다.

현재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청와대 인사들로는 한병도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을 비롯해 조한기 제1부속비서관, 송인배 정무·백원우 민정·김영배 정책조정·김우영 제도개혁·민형배 자치발전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등이 꼽힌다.

더불어 문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해 5월부터 지금까지 1년7개월간 강도 높은 근무로 극심한 피로가 쌓인 인사들에 대한 교체 고려도 있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의 취임과 함께 청와대로 들어온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다음 행보 또한 주목되고 있다.

임 실장이 최근 여권인사들과 만나 자신의 거취를 상의한 것으로 알려지는 가운데 정계 안팎에선 임 실장이 국회의원(총선), 서울시장(지방선거), 통일부 장관 등 남북관계에 이바지하는 역할까지 여러 개의 문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일련의 기류에 따라 다음 청와대 입성 후보자에 대한 하마평도 돌고 있다.

여기에는 노영민 주중대사, 우윤근 주러대사를 비롯해 조윤제 주미대사,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 장관, 정해구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등의 이름이 오른다. 노영민·우윤근 대사는 차기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다만 한편에선 이런 분위기에 대해 ‘해외생활을 빨리 청산하고 국내 권력의 핵심으로 들어오기 위한 작업이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존재한다.

또 최근 청와대 경호처 직원의 민간인 폭행, 의전비서관 음주운전에 이은 특감반 비위 의혹 등 청와대 일부 직원들의 기강해이 사건이 잇따라 터지면서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양정철 전 홍보기획비서관의 청와대 입성설도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확고히 안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다만 근래 문 대통령이 뉴질랜드를 국빈방문했을 당시 양 전 비서관의 친형인 양정석 씨가 오클랜드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 뉴질랜드 지역(크라이스트처치) 한인회장 자격으로 참석한 바 있다.

청와대는 이미 인사와 조직개편 작업에 착수한 분위기다. 전날(5일) 청와대는 윤의철 국가위기관리센터장 후임으로 강건작 전 육군 제28사단 사단장(육사 45기)을 임명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6일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 개편은 아직 시작도 안한 단계다. 관련 보도가 나오는 것은 섣부르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청와대에서 총선 출마를 희망하는 참모진들에 대한 현황 조사와 이들의 후임자들에 대한 검증 작업이 진행 중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도 부인하며 “청와대 비서실은 아직 국회에서 예산안이 통과가 안돼 이 일에 전념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서실 개편이나 총선 출마자 예비조사와 같은 일들은 아직 삽도 뜨지 않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내년 초 청와대 개편 폭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1년7개월째 재임 중인 조 수석이 이번에 문 대통령의 재신임을 받으며 당분간 청와대에 머무를 것으로 보이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답방 등에서 역할이 필요한 임 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도 일정기간 자리를 지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향후 청와대는 조직적인 면에 있어서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3년차에 접어들면서 비서관실별로 업무나 역할에 대한 미세조정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지난 7월26일 대국민 소통에 방점을 둔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으며 다만 이때 신설된 국정홍보비서관 자리는 아직 공석이다. 최근 장하성 정책실장이 물러나고 김수현 사회수석이 정책실장으로 임명되는 상황에선 사회수석실에 있던 탈원전, 부동산 정책 담당이 경제수석실(윤종원 수석)로 넘어가기도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청와대 페이스북) 2018.8.10/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청와대 페이스북) 2018.8.10/뉴스1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8.3.14/뉴스1 © News1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8.3.14/뉴스1 © News1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