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박지원 “김정은 답방때 어떤 일 있겠느냐, 北서 질문”
더보기

박지원 “김정은 답방때 어떤 일 있겠느냐, 北서 질문”

김상운 기자 입력 2018-11-21 03:00수정 2018-11-21 09:19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금강산 행사때… 北 검토 착수한듯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18, 19일 금강산관광 20주년 기념행사 참석차 방북했을 때 북측 관계자로부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답방을 하면 어떤 일이 있겠느냐”는 질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을 닫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북측도 구체적인 검토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박 의원은 20일 라디오에 출연해 “현실적으로 (김 위원장 연내 답방이) 가능하다고 생각했고 북측에서도 저와 나눈 얘기 중 상당 부분이 답방에 대한 의견 교환이었다”며 “북측에서는 답방했을 때 어떠한 일이 있겠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 내게 물었다”고 말했다.

북측 관계자의 질문은 김 위원장 답방에 대해 여야 정치권의 반응이 엇갈리는 상황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달 5일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서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환영하는 합의문을 발표해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이뤄진다면 동작동 국립묘지에 헌화하고 천안함 유족과 국민들에게 사죄하는 게 우선”이라며 냉랭한 반응을 보인 바 있다.

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관련기사
#박지원 김정은 답방#북한서 질문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