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이나금 측 “부동산 스타강사가 투기 조장? PD수첩, 논점 잘못 맞춘 시나리오”
더보기

이나금 측 “부동산 스타강사가 투기 조장? PD수첩, 논점 잘못 맞춘 시나리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18-10-24 10:01수정 2018-10-24 11:28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사진=네이버 ‘직장인을 위한 부동산투자연구소’ 카페

MBC ‘PD수첩’이 23일 방송을 통해 아파트 값을 움직이는 인물로 부동산 스타강사들을 꼽으며 ‘부동산의 여왕’으로 불리는 스타강사 이나금을 언급한 가운데, 이나금 측은 “전혀 논점을 잘못 맞춘 시나리오”라고 반박했다.

이나금이 대표로 있는 ‘직장인을 위한 부동산투자연구소’의 인터넷 카페에는 방송을 몇 시간 앞둔 23일 오후 ‘PD수첩? NO!! 미친 아파트 값의 진짜 비밀? 부동산 여왕이 공개한다!’라는 제목의 공지사항이 게재됐다.

카페 스태프는 공지사항을 통해 “‘직부연’은 말 그대로 직장인을 위한 부동산 투자 연구소”라며 “바쁜 직장인들에게 부동산 투자의 기본법칙과 교통축, 지역, 물건의 종류 및 특징 등을 교육하여 시행착오를 줄이고 직장인들이 합리적으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스태프는 “금일 방영되는 ‘PD수첩’에서 부동산 여왕 이나금 대표를 비롯한 부동산 전문가들의 향후 부동산의 방향에 대한 강연이나 인터뷰를 실으면서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고 있다는 듯한 취지와 이런 투기심리에 영향을 받은 부동산 투자 열풍이 오늘날 서울의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하게 된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는 취지로 방영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이는 전혀 논점을 잘못 맞춘 시나리오로 보여진다”며 “먼저, 이나금 대표의 실전투자반 강의에서는 수많은 부동산 물건에 대해 배운다. 아파트는 토지, 상가, 빌라, 오피스텔 등 많은 부동산 물건 중 하나일 뿐이다. 직부연에서는 다양한 부동산 물건의 합리적인 투자법을 교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 아파트 투기를 조장하고 있다니? 그렇다면, 직장인은 위와 같은 부동산에 대하여 전문교육을 받아서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아파트 투기를 조장하는 세력이라는 말인지 되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또 “‘미친 아파트 값의 비밀?’ 그 원인은 어디에 있는 것인지 살펴볼 필요도 없다”며 “부동산이라는 것은 공급자체가 탄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수요에 맞춰서 공급량을 늘릴 수 없는 구조다. 그래서, 공급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파트의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수요공급의 원리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그러면서 “상황이 위와 같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일부 스타강사들이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는 것처럼 보여주려고 방송을 한다는 것은 공정하고 올바른 언론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고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태프는 “부동산을 단순히 돈벌이가 아닌 자신의 꿈을 이루는 가치 있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곳이 바로 직부연”이라며 “이나금 대표님 역시도 돈을 쫓는 것이 아닌 더 많은 직장인들이 부동산 투자의 벽을 넘을 수 있도록 책을 쓰고 강연하며, 부동산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식인으로서, 부동산 전문가로서 일반 대중이 올바른 투자법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대로 알 권리를 주기 위한 사명감으로 임하고 계신 것”이라며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MBC ‘PD수첩’은 23일 방송된 ‘미친 아파트 값의 비밀’편을 통해 특정 지역 아파트 가격의 비밀로 부동산 스타강사를 꼽았다.

이나금은 이날 방송에서 부동산 스타강사 ‘빠숑’과 함께 아파트 값을 움직이는 스타강사로 지목 됐다.

이나금은 수강생들에게 “(내 강의를 듣게 된)당신들은 행운아”라고 말한다. 제작진에 따르면, 이나금이 언급한 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급등했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