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 대종상 작품상, 황정민·이성민·나문희 남녀주연상

  • 뉴시스
  • 입력 2018년 10월 23일 00시 02분


코멘트
대종상영화제 최우수작품상은 이창동(64) 감독의 ‘버닝’이 가져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상자들이 대거 불참, 반쪽짜리 행사로 치러졌다.

22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55회 대종상영화제 시상식에서 ‘버닝’은 ‘공작’ ‘남한산성’ ‘신과 함께-인과 연’ ‘1987’을 제치고 최고의 영예를 안았다.

이 감독을 대신해 무대에 오른 이준동 파인하우스필름 대표는 “올해 훌륭한 작품이 많았는데 ‘버닝’이 상을 받게 되어서 기쁘다”며 “‘영화로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질문하면서 이 영화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남우주연상은 ‘공작’의 황정민(48)·이성민(50)이 공동수상했다. 윤종빈(39) 감독이 불참한 황정민의 상을 대리수상했다. 이성민은 “이 영화의 진짜 주인공은 황정민”이라며 “나는 한 것이 없는데 황정민이 숟가락으로 밥을 떠먹여줬다”며 황정민에게 공을 돌렸다.

여우주연상은 ‘아이 캔 스피크’(감독 김현석)의 나문희(77)에게 돌아갔다. 촬영 스케줄로 불참한 나문희 대신 측근이 트로피를 받았다.

남녀조연상은 지난해 말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난 고 김주혁과 진서연(35)이 차지했다. 두 사람 모두 ‘독전’(감독 이해영)에 출연했다.

김주혁은 특별상도 받았다. 생전 소속사인 나무엑터스 김석준 상무가 대리수상했다. 김 상무는 “다음 주면 벌써 1년이 되어간다”며 “평소 배려가 많았던 친구라 함께 했던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을 것 같다. 이 상을 잘 전하겠다”고 말했다.

‘1987’의 장준환(48) 감독이 감독상의 영예를 안았다. 장 감독은 ”대종상 트로피를 오랜만에 쥐어보는데 굉장히 무겁다“며 ”10여년 전에 신인감독상을 수상할 때는 상이 이렇게 무거운지 몰랐다. 그만큼 큰 무게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제55회 대종상영화제는 공정성 시비를 불식시키기 위해 출품제를 폐지했다. 심사운영소위원회가 처음으로 구성돼 지난해 9월1일부터 올해 8월31일까지 개봉한 상업·예술 영화 104편을 심사했다.

배우 신현준(49)과 김규리(39)가 시상식을 진행했다. TV조선이 생중계했다.

◇제55회 대종상영화제 수상자(작)

▲최우수작품상= ‘버닝’ ▲감독상=장준환(1987) ▲남우주연상=황정민·이성민(공작) ▲여우주연상=나문희(아이 캔 스피크) ▲남우조연상=고 김주혁(독전) ▲여우조연상=진서연(독전) ▲특별상=고 김주혁▲신인감독상=전고운(소공녀) ▲신인남우상=이가섭(폭력의 씨앗) ▲신인여우상 =김다미(마녀) ▲기획상=이우정(1987) ▲시나리오상=전고운(소공녀) ▲조명상=조규영(남한산성) ▲촬영상=김지용(남한산성) ▲편집상=김형주·양동엽(곤지암) ▲음악상=사카모토 류이치(남한산성) ▲의상상=조상경·손나리(인랑) ▲미술상=박일현(공작) ▲기술상=진종현(신과함께-인과연) ▲우리은행스타상=설현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