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위슬랏의 한국 블로그]아직 몰라요? 서울 지하상가라는 보물섬!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8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재코 즈위슬랏 호주 출신 법무법인 충정 이사
재코 즈위슬랏 호주 출신 법무법인 충정 이사
이번 여름에는 다른 서울 시민처럼 나도 폭염에 몸이 녹아 들어가는 것 같았다. 1996년 처음 한국에 왔을 때도 7월 한여름이었다. 가방에 옷 넣을 자리가 모자라 가능한 한 많은 옷을 입고 비행기를 탔다. 그런데 김포공항에 내리자마자 곧 후회했다. 하지만 인간이란 익숙해지는 존재다. 이제는 아무리 한여름이라고 해도 정장을 입고 출퇴근한다. 재킷을 벗어 팔에 들고 다니는 스타일은 아니다. 물론, 그 정장은 여름에도 거뜬한 소위 ‘서머슈트’라서 1996년에 입었던 것만큼 후덥지근하지는 않다. 여름에 어딜 가랴? 아직 여름휴가를 쓰지 않았고 주말에 피서차 여행을 떠나지도 않았다. 사실 나는 해변을 좋아하지 않는다. 섬나라 호주에서 자랐지만 1년에 한 번 해변에 가도 괜찮다고 여긴다. 헤엄을 잘 치지도 못한다.

서울 대중교통은 지난 22년 동안 크게 변해 많은 곳이 냉난방이 된다. 그런데 냉방이 너무 세다. 우리 집에서는 에어컨을 주로 24∼28도로 조절한다. 너무 추우면 견디기 힘들다. 여름에 서울에서 가고 싶은 마음이 드는 곳은 바로 지하상가다. 서울에는 지하상가가 참 많다. 잠실, 강남, 영등포, 고속터미널에 있지만 내가 제일 좋아하는 지하상가들은 4대문 안 도심에 있는 지하상가들이다.

처음으로 서울의 제일 긴 지하상가인 을지스타몰의 존재를 알게 된 것은 1999년쯤. 네덜란드인 친구에게서 소개를 받았다. 그는 시청역부터 동대문운동장(현재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이라고 하는데, 나는 여전히 좀 더 짧은 이름으로 부르곤 한다)까지 지상에 올라오지 않은 채 걸어갈 수 있다고 했다. 그 외에 이미 알고 있었던 지하상가는 종로에도 몇 개 더 있고 청계천과 명동, 소공동, 남대문시장, 회현에도 있다. 네덜란드 친구는 원래 지하상가가 또다시 북한과의 전쟁이 발생할까 해서 공습 대피소로 건설됐다고 했다. 나중에 역사학자인 친구에게 물었더니 1971∼1974년 지하철 1호선 공사 때 지하로 판 것이고 첫 설계 당시 의도한 기능은 정말 대피소였으며, 후에 상점들이 들어섰다고 했다. 이제 수백, 아니 수천 개의 다양한 점포가 서울의 지하상가에 자리 잡고 있다.

요즘처럼 더울 땐 바로 지하상가들에 가고 싶다. 햇빛이 안 들어와서 그리 덥지 않고, 에어컨이 낡거나 상가운영 사업자가 전기를 아껴서 그런지 지나치게 춥지도 않다. 나에게 딱 좋은 온도다. 가게를 탐색하기 탁월하고, 어느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가야 할 때 비교적 시원한 지름길로 갈 수도 있어 맘에 든다. 마치 모든 지하상가에는 그 나름대로 분위기와 개성이 있는 듯싶다. 직장에서 제일 가까운 남대문상가는 식탁을 멋있게 차릴 때 깔고 싶은 냅킨을 구입하려면 꼭 가야 할 곳이다. 내 평생 이렇게 많은 종류의 냅킨을 보지 못했다. 주위에서는 미술 용품과 장인이 만든 장식품을 살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과 중앙우체국 사이에 있는 회현지하상가에는 화장품 외에 중고 음반, 옛 화폐, 엽서, 헌책, 우표를 판다. 대한민국의 근현대사 유적을 발견할 수 있다. 식당과 카페도 있어 여기저기 둘러보다가 잠시 앉아서 1959년 발매된 김시스터즈의 앨범을 살까, 아니면 미군정시대의 선언문을 살까, 일제강점기 엽서를 살까 생각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명동 지하상가는 해외 친구와 친척에게 줄 만한 현대적 기념품을 사기에 제격이다. 게다가 케이팝 관련 기념품을 사기에도 적합하다. 얼마 전 유튜브로 어느 재미교포 여성이 바로 그런 상품을 찾으러 명동지하상가를 둘러보는 동영상을 봤는데 이 동영상은 인기가 아주 많았다. 시청지하상가에서는 근사한 모자 가게를 찾았는데, 머리가 좀 큰 편이라 맞는 사이즈가 없었다. 아직도 지나갈 때마다 아쉬워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 번 써볼까 하지만 역시나 너무 작아 보여서 애써 눈을 돌리며 그냥 지나친다.

요약하면 서울 도심 지하상가에서는 별난 것들을 다 찾아볼 수 있다. 만약 기후 변화나 다른 재난 때문에 지상으로부터 도망쳐서 지하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면 소규모 생존자 무리는 여기서 꽤나 오래 버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호기심이 생긴다면 서울시설공단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좋을 듯하다.
 
재코 즈위슬랏 호주 출신 법무법인 충정 이사
#지하상가#을지스타몰#동대문#회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