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전 전패에도 하키계가 깜짝…백지선호의 무한도전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16일 23시 17분


코멘트
백지선 감독이 이끄는 남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이 세계랭킹 3위 스웨덴에 1-5로 역전패하며 2017 유로하키투어 채널원컵을 3연패로 마감했다. 하지만 한국은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세계 랭킹 1위 캐나다, 4위 핀란드, 3위 스웨덴을 상대로 기대 이상의 선전을 펼치며 2018 평창 올림픽 본선에서의 이변 연출 가능성을 확인시켰다.

한국 대표팀은 16일 러시아 모스크바 VTB 아이스팰리스에서 열린 대회 3차전에서 개인기와 조직력에서 한 수 위의 전력을 과시한 스웨덴에 1-5로 졌다. 이번 대회 들어 가장 큰 점수 차 패배였지만 내용적으로는 가장 높은 점수를 줄만했다.

한국은 1피리어드부터 적극적인 포어 체킹(Fore Checking)과 이전 경기보다 한결 나아진 퍽 싸움을 바탕으로 대등한 승부를 펼쳤다. 한국은 1피리어드 유효 슈팅 수에서 6대 9를 기록하며 스웨덴을 깜작 놀라게 했다.

첫 골 역시 한국의 몫이었다. 한국은 2피리어드 시작 42초 만에 마이크 테스트위드가 선제골이 터뜨리며 기세를 올렸다. 테스트위드는 김기성의 슈팅이 골리에 리바운드된 것을 재빠르게 스냅샷으로 마무리해 골네트를 갈랐다. 캐나다와의 1차전(2-4패)에서 2어시스트, 핀란드와의 2차전(1-4패)에서 1골을 기록한 김기성은 스웨덴전 어시스트로 이번 대회 3경기에서 모두 포인트(골+어시스트)를 올렸다.

하지만 한국의 리드는 오래가지 못했다. 전열을 재정비한 스웨덴의 맹공이 시작됐고 2피피어드 3분 39초에 알렉산더 벅스트롬에게 동점골을, 5분 11초에는 앤튼 랜더에게 역전골을 허용했다. 11분 38초 파 린돔의 골로 1-3까지 스코어가 벌어졌다.

한국은 3피리어드 초반 두 차례의 숏 핸디드(페널티로 인한 수적 열세) 위기를 무실점으로 넘겼지만 파워 플레이가 펼쳐지던 9분 7초에 데니스 에버버그에 숏핸디드골을 허용했고 16분 24초에 안드레아스 룬퀴스트에 파워 플레이 골을 내주며 1-5로 경기를 마쳤다.

3경기 전패로 참가국 6개국 가운데 최하위로 대회를 마쳤지만 한국은 세계 정상급 팀들이 대거 출전한 채널원컵에서 경기를 치를수록 나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수문장 맷 달튼은 3경기에서 155개의 유효 슈팅 가운데 143개를 막아내는 신들린 선방을 펼쳤다.

백지선 감독은 “세계 최고 수준의 팀을 상대로 첫 번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 매 경기를 치르며 발전을 거듭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스웨덴전에서는 선수들이 경험이 쌓이고 강팀을 상대로 잘 싸울 수 있다는 자신감이 놓아지며 이전 경기보다 훨씬 나아진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19일 오전에 귀국하는 한국 대표팀은 내년 1월 초 평창 올림픽 본선을 겨냥해 소집돼 마지막 담금질에 돌입할 계획이다.

모스크바=이헌재 기자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