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귀순병, 총참모부 직속 개성경무대 간부의 운전병인듯”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최근 탈북한 소식통 분석
판문점대표부의 상급기관이라서 검문 안받고 판문점 접근 가능
차량은 중국산 지프 ‘신비’로 추정… 참모장-보위부장-간부부장만 이용

‘자유를 향한 목숨 건 질주’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던 귀순 북한 병사는 북한군 총참모부 직속 개성경무대 대좌(대령)급 간부의 운전병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경무대는 우리의 헌병대와 같은 조직이다.

개성경무대와 북한 판문점대표부 사정을 잘 아는, 최근 입국한 한 탈북 소식통은 23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어제 유엔사에서 공개한 영상을 보고 이 병사가 개성경무대의 대좌급 간부 3명인 참모장 보위부장 간부부장 중 한 명의 운전병임을 직감했다”고 말했다.

그가 추정한 근거는 이렇다. 북한 병사가 타고 온 차량은 판문점에 들어오기 전 ‘자유의 다리’ 초소에서 첫 검문에 걸렸다. 앞선 검문에 걸리지 않고 여기까지 들어올 수 있는 차량은 판문점대표부 또는 상급 기관인 개성경무대 차량밖에 없다. 소식통은 “판문점 간부 중에는 대표와 부대표, 정치부장이 승용차를 타는데 이들의 차는 닛산 패트롤”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천지붕이 달린 지프 차량을 몰고 온 귀순 병사가 판문점대표부 소속일 가능성은 높지 않다. 또한 판문점대표부 소속 군인들은 일반병사 복장으로 다니더라도 실제 정체는 최정예 장교들이다. 하지만 영상 속 귀순 병사는 머리를 박박 밀고 있어 장교가 아닌 하전사 모습이었다.

판문점대표부 차량과 비슷한 조건으로 큰 단속을 받지 않고 판문점 접근이 가능한 차량은 직속 상급 기관인 개성경무대 차량밖에 없다. 판문점대표부는 창설 이래 총참모부 직속으로 특별취급 받았지만 2000년대 후반 개성경무대에 소속됐다. 개성경무대도 원래 개성경무부였으나 개성공단 확대로 한국인과의 접촉이 늘고 통제를 강화할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2009년경 개성경무대로 승격됐다. 경무대 대장과 정치부장도 장성급이 맡는다. 북한은 장성급에겐 닛산 브랜드인 패트롤이나 팔라딘급을 제공한다.

소식통은 “귀순 병사가 몬 차량은 북한이 대좌급에게 지급한 중국산 지프 ‘신비’로 보이는데 개성경무대에서 이 차를 타는 사람은 참모장과 보위부장 간부부장뿐”이라며 “귀순 병사가 이들 중 한 명의 운전병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소식통의 증언대로 귀순 병사가 이들 중 한 명의 운전병이 맞을 경우 상당한 고급 정보를 갖고 남쪽에 넘어왔을 가능성이 유력하다.

이 병사가 판문점대표부의 민경대대 소속일 가능성도 없진 않다. 민경 출신 한 탈북자는 민경대대엔 대대장과 우편물을 나르는 차량이 영상에 잡힌 지프와 비슷한 차량을 탄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아직 이 병사의 정확한 소속과 직책을 언론에 밝히지 않고 있다. 국가정보원은 16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귀순 병사의) 신분은 하사급으로 JSA 소속(판문점 공동경비구역 군부대)”이라고 보고했다고 여야 의원들이 전했다.

주성하 zsh75@donga.com·최우열 기자
#북한#귀순#운전병#개성경무대#판문점#탈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