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donga.com

현대모비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개발
더보기

현대모비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개발

서동일기자 입력 2017-10-19 03:00수정 2017-10-19 09:12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세계 첫 양산… 車 전복때 승객보호
“프리미엄 SUV 중심 시장공략”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 자동차 전복 사고 때 탑승객이 선루프 공간으로 튕겨 나가 입을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한다. 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자동차 전복 사고 때 탑승객 신체가 선루프 공간을 통해 바깥으로 튕겨 나가 발생하는 2차 사고를 막기 위한 안전장치다.

현대모비스는 18일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 신뢰성 검증을 모두 끝내고, 양산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아직까지 글로벌 자동차 부품 및 에어백 기업들이 이 제품을 양산 차량에 적용한 사례는 없었다. 현대모비스 측은 “2002년 에어백 양산을 처음 시작한 현대모비스가 경쟁 업체들보다 앞서 에어백 기술력을 확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선루프 뒤쪽에 설치된다. 차량이 전복되면 센서가 이를 감지해 에어백이 터진다. 약 0.08초 만에 차량 선루프 공간을 덮어 승객을 보호한다. 이는 측면 충돌 사고가 났을 때 창문을 따라 길게 펼쳐지는 커튼 에어백과 비슷한 방식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6월 미국에서 개최된 차량안전학회에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기술을 발표했을 때 미국 도로교통 관련 주요 기관과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며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차종을 중심으로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P&S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차량용 선루프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6조 원(2015년 기준)이다. 2022년까지 연평균 11%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동일 기자 dong@donga.com
#현대모비스#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suv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

부동산 HOT ISSUE

모바일 버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