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모든 것을 잃었다 생각했을 때 ‘천사’가 찾아왔습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주목받는 전 세계적 재난구호활동

미국 휴스턴 하나님의 교회 신도들이 허리케인 하비가 휩쓸고 지나간 지역에서 복구활동을 펼치고 있다.
미국 휴스턴 하나님의 교회 신도들이 허리케인 하비가 휩쓸고 지나간 지역에서 복구활동을 펼치고 있다.

《안녕하세요, 천사님들.
하나님의 축복으로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기를 바랍니다.
제 아내와 저는 여러분들과 하나님의 교회에 대해 줄곧 이야기합니다.
희망을 버린 제게 여러분들은 그 희망을 다시 찾아주셨습니다.

여러분이 떠난 후에 보니 우리에게 특별한 선물을 주셨더군요.어제 저희 집에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제프리가 비싼 옷이 더러워지는 것도 개의치 않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왔습니다. 리제트는 종일 천사같이 미소 지으며 일을 했고, 아이작은 제게 삶의 동기를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그 천사 같은 아이는 제 앞에서 넘어졌다가도 미소를 지으며 일어섰답니다.

저는 3인치나 되는 토사 위로 쓰레기가 뒤덮인 더러운 곳에 기꺼이 들어가는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그곳에는 인체에 해로운 각종 화학물질이 있었겠지요. 여러분과 함께하면서 나는 내 자신이 세금이나 보험증권번호가 아닌, 사람으로 다시 돌아간 것 같았습니다.

100여 명의 건강한 젊은이들이 우리를 찾아와 도움을 주었지만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각기 다른 젊은이들의 아름다운 얼굴은 모두 미소를 머금고 있었죠.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거라 생각했던 모습, 각기 다른 계층의 사람들이 한 형제자매처럼 일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우리 가족 모두가 여러분들을 사랑한다고 전해주세요. 여러분이 다른 이들의 삶을 더 좋게 변화시키고 있다는 걸 소중한 사람들에게 알려주세요.

사랑을 가득 담아, 폼프턴레이크에서 프랭크 알로세빅 가족이.》
#1. 모든 것을 잃었다고 생각했을 때 낯선 사람들이 내민 도움의 손길은 소중한 희망으로 남았다. 이재민들에게 하나님의 교회 봉사자들은 ‘천사’였다. 허리케인 아이린으로 마을 전체가 침수됐던 미국 뉴저지 폼프턴레이크 지역의 수재민 가족은 하나님의 교회에 위와 같은 편지를 보내왔다.

#2. “우리와 함께한 천사들(Angels amongst us).”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인근에 사는 브루스 제닝 씨는 이달 1일, 페이스북을 통해 ‘마음이 따뜻해지는 사연’을 소개했다. 사위와 함께, 허리케인 하비로 수해를 당한 지인의 집에 갔는데 홀연히 나타난 오렌지색 조끼를 입은 20∼30명의 젊은이들이 방을 치우고 주차장을 청소하고 석고보드와 바닥재, 가전제품들을 집 밖으로 옮겼다는 것. 파손된 주택을 그들의 도움으로 상당 부분 복구할 수 있었다는 이 글에는 “천사가 정말 우리 주위에 있었네”, “정말 놀랍고 아름다운 이야기”라는 댓글이 쏟아졌다.

지진 피해로 무너진 건물 잔해를 치우며 복구 작업을 펼치는 하나님의 교회 네팔 현지 신도들.
지진 피해로 무너진 건물 잔해를 치우며 복구 작업을 펼치는 하나님의 교회 네팔 현지 신도들.


제닝 씨는 ‘이 천사들’을 하나님의 교회 소속 청년들이라 소개했다. ‘천사들의 활동’은 지켜본 마을 주민들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타고 빠르게 전파됐다. 브루스 씨의 사위 제러미 리처드슨 패서디나 메모리얼 고교 교장은 이튿날 교직원회의에서 하나님의 교회 봉사자들의 사진 슬라이드를 보여주며 이들의 활동을 칭찬했다.

올해 8월 말부터 9월 초까지 미국은 허리케인 하비, 어마가 연속 상륙해 2620억 달러(약 300조 원)로 추산되는 대규모 피해를 입었다. 전화 인터뷰에서 미국 휴스턴 하나님의 교회 최광수 선교사는 “성도들이 이웃의 피해 상황을 교회에 알려왔고 너나없이 다들 자원해서 9일간 연인원 420명이 재해복구봉사에 참가했다”고 말했다. “대형 재난에도 다행히 교회나 성도들의 집은 아무런 피해가 없었다. 그래서 물이 빠져 통행이 가능해지자 성도들이 피해가 심한 지역을 찾아 곧바로 봉사활동에 나섰다”는 것. 지난해 휴스턴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을 때에도 이들은 도로를 따라 침수 가옥을 한 집 한 집 차례차례 정리해주며 복구활동에 매진해 ABC 방송 등에 “타인의 삶을 변화시키는 큰 노력”, “이 교회는 이미 이웃의 가정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고 보도되기도 했다.

지난 7일에 규모 8.1의 지진이 강타한 멕시코에서는 멕시코시티, 푸에블라 지역 하나님의 교회가 45명의 자원봉사팀을 꾸렸다. 이들은 차량에 쌀, 콩, 소금, 설탕 등 약 1.5t의 구호물품을 싣고 최대 피해지역인 오악사카로 가서 13일부터 이틀간 복구 자원봉사를 펼쳤다.

세월호 참사로 실의에 빠진 피해 가족들을 위해 진도 팽목항과 진도군실내체육관에서 무료급식 자원봉사를 펼친 하나님의 교회 신도들.
세월호 참사로 실의에 빠진 피해 가족들을 위해 진도 팽목항과 진도군실내체육관에서 무료급식 자원봉사를 펼친 하나님의 교회 신도들.

하나님의 교회는 1964년 한국에서 시작되어 설립 반세기 만에 세계 175개국에 뿌리내린 교회다. 세계 각지에서 재난이 있을 때마다 이 교회 신자들의 즉각적이고 헌신적인 자원봉사활동이 이재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있다. 뉴질랜드 지진, 인도네시아 지진해일, 에콰도르 화산 폭발, 칠레 산사태, 필리핀 태풍, 아이티 허리케인, 캐나다 폭우, 미국 토네이도 재난 때도 어김없이 하나님의 교회의 성금 및 구호물품 기증과 자원봉사가 이어졌다.

2015년 네팔 대지진 때는 여진의 공포를 무릅쓰고 지진 이튿날부터 연인원 1만5000명의 현지 신자들이 약 100일간 700여 지역에서 인명 구호와 재해복구에 나서서 마을길을 열고, 무너진 가옥을 정리하며 그 속에 들어가 이웃의 양식과 세간을 꺼내줬다. 카트만두 일대는 물론 중국과의 접경지역인 신두팔촉, 히말라야 산맥이 걸쳐진 다딩의 오지마을 세르퉁, 티플링에 이르기까지 물품 지원, 의료 지원, 복구 자원봉사, 환경정화 등 다양한 복구활동을 펼쳤다. 이후에도 무너진 학교를 재건하는 ‘어머니의 학교(Mother’s school)’ 프로젝트에 착수하여 지난해 3월과 11월, 2개 학교의 신축 교사를 준공, 기증했다.

올해 초 연안 엘니뇨로 인한 홍수 피해가 심각했던 페루에서도 하나님의 교회는 복구활동에 단연 두각을 나타냈다. 100명이 넘는 사망자와 60만 명이 넘는 수재민이 발생하고 주택 12만여 채가 침수돼 국토의 절반에 해당하는 811개 도시에 비상사태가 선포된 상황에서, 올 4월에 연인원 2000명에 달하는 하나님의 교회 신자들이 휴가를 내고 여비를 직접 마련해 피해지역 곳곳으로 달려가 자원봉사를 펼쳤다. 망연자실해 있던 주민들과 지자체들도 이들의 헌신적인 봉사활동에 용기를 얻어 복구에 적극 나서는 한편,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음식 또는 이동 차량을 제공하기도 했다. 5일간의 집중적인 현장 자원봉사 이후에도 하나님의 교회 측은 구호물품 전달, 헌혈, 환경정화활동, 오케스트라 자선연주회 등 수재민들을 돕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이어갔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천사들의 활동#하나님의 교회#어머니의 학교#봉사활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