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버의 한국 블로그]6·25 참전용사들의 특별한 한국 관광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기자 choky@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기자 choky@donga.com
폴 카버 영국 출신 서울시 글로벌센터팀장
폴 카버 영국 출신 서울시 글로벌센터팀장
역사적으로 한국 땅을 밟은 첫 외국인은 네덜란드인 회계사 헨드릭 하멜로 많이 알려져 있다. 1653년에 하멜이 탔던 배가 인도네시아에서 일본으로 가다가 제주도에 난파했다. 외국에 문호를 닫은 은자의 나라인 조선에 하멜은 13년간이나 갇혀 지냈다. 하멜은 1666년에 일본으로 탈출했는데 그 후 조선에서 겪었던 경험담을 ‘하멜표류기’라는 책에 기록하고 조선을 서양에 소개했다. 아마 첫 한국 블로그라고 할 수도 있겠다.

이후 350여 년이 지났고 이제 한국을 방문하는 누적 외국인 수는 매년 수천만 명이 넘을 것이다. 사실 2016년 기준으로 공식적인 통계에 따르면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이 200만 명이 넘고, 관광객도 1600만 명을 넘어섰다. 요새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외국인을 만나는 것은 별일도 아니다. 그런데 가끔은 그중에 숨은 내빈이 있을 수 있다.

최근 그런 내빈들이 입국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그들은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에서 온 50여 명의 할아버지들이다. 그런데 이 할아버지들이 처음 한국에 온 것은 아니다. 6·25전쟁 참전 용사이기 때문이다.

모두 80세가 넘었는데 일주일간 정말 빡빡한 일정을 소화한다. 24일 오전에 경기 가평군에서 영연방 추모행사에 참석한 뒤 오후에는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저녁에는 주한 영국대사관 환영회에 참석했다. 25일에는 전쟁기념관과 현충원을 방문하고, 다음 날에는 부산에 위치한 유엔기념공원을 방문해 전사한 전우에게 경의를 표한다. 27일에는 경기 파주시 영국군 전적비를 찾아 영국군 사상자가 가장 많이 난 적성전투 추모행사에 참석한다.



이 참전 용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지금과 과거의 서울 인상이 어떤지 물어봤다. 그들은 과거의 한국에 대해서는 비슷하게 말했다. “병역 치르러 왔을 때가 고작 열여덟 살이었고, 한국에 대해서 아는 게 전혀 없었다.” “겨울에 부산에 도착했을 때는 날씨가 온화했는데, 북쪽에 위치한 전쟁터에 도착하니 너무나 추웠다. 또 중국군이 연기를 볼까 봐 불을 피우지도 못했다.” “겨울은 힘들었지만 여름은 상당히 좋았다. 다만 쥐가 너무 많았고, 총소리보다 쥐의 ‘찍찍’ 소리가 너무 무서웠다.”

지금의 서울에 대해서 물어보니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 “공항에 내렸는데 말을 못할 정도로 놀랐다.” “그때 한국인들은 다 한복을 입었고 너무나 가난해 보였지만 이번에 보니 우리랑 별 차이를 못 느끼겠다.” “전쟁 중에 전우들이 전사하는 것을 보면서 젊은 인생이 너무 아깝다고 생각했고, 우리가 도대체 왜 여기 있는가 싶었는데 지금 다시 와보니까 그때 참전했던 것이 가치 있는 일이었다고 생각됐다.” “한국을 다시 방문하면 과거의 안 좋은 일이 떠오를까 봐 걱정했는데 그런 걱정은 하나도 들지 않고 지금의 서울이 자랑스럽기도 하다.”

주한 영국대사관 육군 무관인 휴 로이드 존스 준장도 한마디 곁들였다. “영국은 6·25전쟁 때 10만여 명의 군인을 한국에 보냈고, 이 중 1106명은 아직도 귀국하지 못했다. 지금도 영국이 주한 유엔군사령부에 미국 다음으로 많은 군을 투입하고 있다. 내 아버지도 6·25전쟁에 참전해 어렸을 때부터 얘기를 많이 들었지만 정작 내가 한국에서 근무할 줄은 전혀 몰랐다. 한국 국가보훈처의 지속적인 지원 덕분에 영국 참전용사들이 이렇게 뜻깊은 순례를 할 수 있어 너무 고맙다. 모두 고령이기는 하지만 대형을 이루고 행진하며 경례하는 모습을 보니 마치 젊은 시절로 돌아간 것처럼 보인다.”

영국 한국전 참전용사협회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어쩔 수 없이 회원 수가 줄고 있다. 그래도 60여 년 전처럼 한국 사회를 도와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 유럽법인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아 매년 한국에서 대학원에 다닐 영국 학생 한 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나도 2000년에 선발돼 연세대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또 예림디자인고등학교와 경기세무고등학교의 우수 학생도 지원하고 있다.

참전 용사들이 공통적으로 입을 모아 하는 얘기가 있다. 한국 사람한테 따뜻한 인사와 감사하다는 말을 많이 받아 너무 좋다는 것이다. 독자 여러분이 혹시나 이번 주에 참전용사들을 마주치게 되면 감사의 인사 한마디 전하면 어떨까.

폴 카버 영국 출신 서울시 글로벌센터팀장
#6·25 참전용사#6·25전쟁참전 용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