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기자의 히트&런]3인치 차이로 갈린 최고 지도자 명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말도 안 되죠. 난 우리 집 개가 집 안에 쉬하는 것도 못 막는 사람인걸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리더에 뽑힌 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얼마 전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지도자 50인(The World‘s 50 Greatest Leaders)’을 선정해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명함도 못 내민 가운데 2위는 마윈(馬雲) 알리바바 회장, 3위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차지했다. 1위에 오른 사람은 테오 엡스타인 메이저리그 시카고 컵스 사장(44)이었다.

야구단 사장이 그렇게 대단하냐고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미국 사회가 바라보는 엡스타인 사장은 고(故) 스티브 잡스 같은 혁신의 아이콘이다.

엡스타인 사장이 이끈 컵스는 지난해 클리블랜드를 꺾고 월드시리즈 우승을 차지했다. 무려 108년 만의 우승이었다. 보스턴 단장이었던 2004년에는 ‘밤비노의 저주’를 깨고 팀을 86년 만에 월드시리즈 우승으로 이끌었다.

포천은 그의 혁신과 발상의 전환을 높이 평가했다. 스타들이 즐비했던 보스턴에서 그는 당시로는 낯설었던 세이버 매트릭스(통계를 이용한 과학적 야구 분석 기법)를 팀에 접목시켜 성공했다.

너도나도 세이버 매트릭스를 쓰는 시대가 되자 컵스에서는 다시 ‘사람’으로 돌아왔다. 2011년 말 컵스 사장으로 부임한 뒤 그는 실력보다는 인성이 좋은 선수들을 중심으로 팀을 구성했다. 컵스 스카우트들은 선수들을 평가할 때 기록이나 수치보다 그가 평소 어떤 생각을 하는지, 무슨 책을 읽는지, 교우 관계는 어떤지를 우선 살펴보아야 했다. 이를 위해 부모나 형제, 여자친구, 심지어는 상대편 선수에게까지 해당 선수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컵스의 우승 주역들은 모두 그런 기준으로 뽑혔다. 엡스타인 사장은 ESPN에 소감을 전하며 “전 우리 팀 안에서도 최고의 리더가 아니에요. 최고의 리더는 우리 선수들이죠”라고 했다.

여기까지만 해도 충분히 감동적이다. 하지만 다음 대목에서 엡스타인 감독의 진정한 혜안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생각해 보세요. 만약 벤 조브리스트의 타구가 3인치(약 8cm)만 라인 밖으로 벗어났다면 어땠을까요. 아마 실패한 5년에 대한 비난을 받아야 했을 겁니다.”

지난해 11월 3일 월드시리즈 7차전이었다. 6-6 동점이던 연장 10회에 팀을 살린 건 3루수 옆을 날카롭게 빠져나간 조브리스트의 좌익선상 1타점 결승 2루타였다. 컵스는 8-7로 승리하며 시리즈 전적 4승 3패로 우승했다.

흔히 야구를 인치의 경기라고 한다. 이날 천당과 지옥을 가른 것도 불과 3인치 차이였다. 만약 조브리스트의 타구가 파울이 됐고, 팀이 졌다면 엡스타인 사장이 위대한 리더에 뽑히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오히려 5년간 총액 5000만 달러(약 557억 원)라는 엄청난 돈을 받는다며 더 큰 비난에 시달렸을 수도 있다.

성공과 실패는 종이 한 장 차이다. 성공했다고 날뛰며 좋아할 일도 아니고, 실패했다고 지나치게 자책할 일도 아니다. 그의 말처럼 그게 야구고, 그런 게 인생인 것이다.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지도자 50인#시카고 컵스 사장#테오 엡스타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